제10회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시상

최우수디자이너 비욘드클로젯 고태용 문체부 장관상 수상
우수디자이너 이청청(라이), 서병문․엄지나(뷔미에트) 선정
남녀 신인디자이너에 양윤아(비건타이거), 윤석운(석운윤)

TIN뉴스 | 기사입력 2021/11/24 [11:28]

 

(사)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이하 CFDK, 회장 명유석)는 11월 23일(화) 오후 6시부터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279)에서 ‘2021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2021 KOREA DESIGNER FASHION AWARDS)’를 개최했다.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는 한 해 동안 한국 패션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패션인들의 성과에 대해 축하와 격려를 하는 동시에 패션산업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지원해온 이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로 2012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는 모델 주원재와 2019 미스코리아 신혜지가 사회를 본 가운데 1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1부 행사에서는 패션산업의 발전을 위해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패션인플루언서, 패션저널리스트, 패션모델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2부 행사는 디자이너 부문에 대한 시상으로 ▲최우수디자이너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우수디자이너상 ▲신인디자이너상에 대한 시상과 함께 참석자들 간의 네트워크 시간으로 이어졌다. 

 

▲최우수디자이너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및 ▲우수디자이너상은 독립브랜드 운영경력 7년 이상인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신인디자이너상은 독립브랜드 운영경력 7년 미만의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패션전문가(미디어, 유통, 컨설팅, 유관기관 등)의 추천을 받아 후보로 선정하고 패션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수상자를 선정했다.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 수여되는 최우수디자이너상의 고태용(비욘드클로젯) 디자이너  © TIN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 수여되는 ▲최우수디자이너상은 고태용(비욘드클로젯 BEYOND CLOSET) 디자이너가 수상했다. 2008년 비욘드클로젯 런칭과 함께 최연소 서울컬렉션 데뷔로 주목을 받은 고태용 디자이너는 매년 서울패션위크 비롯하여 뉴욕 컬렉션, 차이나 패션위크, 이탈리아 Pitti Uomo 등 국내외 정상급 컬렉션에 참가하고 있다. 

 

매 시즌 아메리칸 클래식과 프레피 룩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룩을 선보이고 있으며, 패션 외에 뷰티, 자동차, 푸드, IT 등 다양한 분야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고태용 디자이너는 이날 수상으로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에서 신인(2012), 우수(2019), 최우수(2021)까지 모두 수상한 최초이자 유일한 디자이너가 됐다. 

 

고태용 디자이너는 “제1회 어워즈에서 신인디자이너상을 수상하면서 당시에 선생님들처럼 우수, 최우수상을 훗날 꼭 받아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받고 보니 많은 생각이 교차되고 또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코로나로 2년 동안 오프라인 활동 등이 많이 침체되었는데 더 노력하라는 의미로 이 상을 주신 것 같다”면서 “디자이너 브랜드는 이름을 걸고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내년에는 목숨을 걸고 열심히 한번 해보겠다”고 수상소감으로 밝혔다.

 

▲ 2021 제10회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우수디자이너상 여성복 부문 이청청(라이 LIE) 디자이너, 유니섹스 부문 서병문, 엄지나(뷔미에트 BMUET(TE)) 디자이너  © TIN뉴스

 

▲우수디자이너상 여성복 부문은 이청청(라이 LIE) 디자이너가, 유니섹스 부문은 서병문, 엄지나(뷔미에트 BMUET(TE)) 디자이너가 각각 수상했다.

 

이청청 디자이너는 2012년 ‘LIE’ 런칭 이후, 서울패션위크, 런던패션위크, 파리 트라노이, 뉴욕 코트리 등 국내외 주요 컬렉션 및 수주회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서병문/엄지나 듀오 디자이너는 2011년 ‘뷔미에트’를 런칭하고 보그이태리(VOGUE ITALY), 피티워모(PITTI UOMO), 울마크프라이즈(WOOL MARK PRIZE) 등의 글로벌 프로젝트에 선정되면서 국내외에서 그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 신인디자이너상 남성복 윤석운(석운윤) 디자이너, 여성복 양윤아(비건타이거) 디자이너 © TIN뉴스

 

▲신인디자이너상은 올 한해 가장 주목받는 활동을 전개한 신인디자이너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여성복 부문에는 양윤아(비건타이거 VEGAN TIGER) 디자이너, 남성복 부문에는 윤석운(석운윤 SEOKWOON YOON) 디자이너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양윤아 디자이너가 전개하는 비건타이거는 지속가능패션의 선두주자로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면서 2021년 서울패션위크에 데뷔하였으며, 석운윤의 윤석운 디자이너는 2020 서울패션위크 베스트신진디자이너상, 2021년 텐소울에 선정되는 등, 두 사람 모두 그 역량과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신진디자이너들이다.

 

▲ 패션모델상 도전 슈퍼모델 코리아 시즌 4 우승자 신현지, 카이스트 출신 모델 최현준 © TIN뉴스

 

올 한해 패션쇼를 비롯한 디자이너 브랜드 관련 콘텐츠 제작에 활발히 활동한 모델에게 주어지는 ▲패션모델상에는 카이스트 출신으로 Saint Laurent 컬렉션으로 데뷔하여 활발한 활동 중인 최현준과 도전 슈퍼모델 코리아 시즌 4 우승자로 해외 유수의 패션브랜드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는 신현지가 수상했다.

 

▲ 패션인플루언서상 스타일리스트 최희승, 패션미디어상 데이즈드 코리아 이겸 편집장  © TIN뉴스

 

디자이너 패션산업에 기여한 패션저널리스트에게 수여하는 ▲패션미디어상에는 Numero 수석 패션에디터, Esquire 패션디렉터를 거쳐, 현재는 글로벌 쇼룸에이전시 퓨처소사이터 쇼룸을 통해 국내 패션디자이너 브랜드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는 ‘데이즈드 코리아’의 이겸 편집장이 수상했다.

 

문화예술 및 방송 연예계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패션피플에게 수여하는 ▲패션인플루언서상에는 구독자수 40만 명을 보유한 패션 유튜브 채널 ‘옆집언니 최실장’을 운영하며, 국내 디자이너브랜드를 대중에게 알리고 있는 유튜버 겸 스타일리스트 최희승이 수상했다.

 

이날 행사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되었다. 계속되는 코로나 여파로 인해 패션계가 위축되어있는 상황이지만 이상봉, 장광효, 신장경, 홍은주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패션디자이너를 비롯해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한국패션산업협회 등 업계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해 시상식을 빛내주었다.

 

또 지난해 최우수디자이너로 선정돼 문화체육부장관상을 수상한 정욱준 디자이너의 준지(Juun.J) 20220 S/S 패션쇼가 영상으로 선보여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다.

 

▲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가 개최한 2021 제10회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수상자들  © TIN뉴스

  

이상봉 디자이너(CFDK 명예회장)는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가 2012년에 시작해 벌써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며 “가장 화려하고 멋진 행사가 코로나 때문에 2년째 축소되어 열렸지만 내년에는 정말 화려하고 멋진 대한민국 최고의 패션 어워즈가 될 것이라 믿고 있다”면서 “한국 패션산업 발전에 하나의 큰 이정표가 될 오늘 행사를 통해 수상하신 분들 모두 K-패션과 K-문화의 선두에서 이끌어 갈 분들이기에 축하를 드리는 동시에 한국 패션의 미래도 함께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사)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CFDK) 명유석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TIN뉴스

 

명유석 CFDK 회장(㈜헴펠과 ㈜밀앤아이 대표)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한국패션산업이 어려운 시기였음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이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감사하고 격려하는 시간으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며 “저희 CFDK는 앞으로 다가올 위드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한국 디자이너 패션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패션디자이너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면서 “2022년에도 패션디자이너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헨리코튼, 김지석·이장원 효과
1/7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