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의류산업 혁신 솔루션 ITMA 개막

밀라노에서 8일부터 7일간, 12홀 전 세계 47개국 1709개 업체 참가

TIN뉴스 | 기사입력 2023/06/08 [22:45]

▲ 세계 최대 규모의 섬유 및 의류 기술 전시회인  ITMA 2023가 8일 밀라노에서 개막했다. ©TIN뉴스

 

세계 최대 규모의 섬유 및 의류 기술 전시회인 제19회 ITMA 2023이 8일 이태리 밀라노에서 개막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혁신적인 최첨단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47개국 1709개의 업체들이 참가했다.

 

Fiera Milano Roh 행사장의 20만 평방미터에 걸쳐 있는 ITMA 2023은 팬데믹 이후 열린 가장 큰 섬유 기계 전시회다.

 

전시장에는 첨단 소재, 자동화 및 디지털 미래, 혁신적인 기술, 지속가능성 및 순환성에 대한 솔루션이 선보였다.

 

ITMA를 소유하고 있는 CEMATEX(섬유기계 제조업체 유럽위원회)에 따르면, ITMA는 1951년 첫 선을 보인 이후로 세계적인 혁신의 출발점으로서의 강한 명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구축되어 왔다.

 

CEMATEX의 Ernesto Maurer 사장은 ITMA 2023 기자회견에서 "ITMA는 섬유 기계 제조업체들이 계속해서 찾는 플랫폼으로, 올해 전시회는 ITMA 2019에 비해 순 전시 공간이 3% 증가했다"며 "특히 튀니지, 에스토니아, 아일랜드, 노르웨이, 우크라이나, 그리고 멀리 파나마, 페루, 온두라스까지 새로운 업체의 참가는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시는 높은 수요로 인해 공간 신청 마감 후 일부 부문이 매진되면서 150여 명의 신청자를 수용할 수 없었다.

 

▲ 세계 최대 규모의 섬유 및 의류 기술 전시회인 ITMA 2023  © TIN뉴스

 

ITMA 2023은 118,300 평방미터의 순 전시 공간에 걸쳐 있는 제조 기술과 원자재의 화려한 전시를 특징으로 한다. 구매자는 20개 제품 분야에 걸쳐 새로 출시된 기계 및 제품을 조달하여 비즈니스의 디지털 및 지속 가능한 혁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섬유기계 분야에서 유럽 선도기업들의 강력한 참여를 특징으로 한다. 과거의 ITMA 에디션과 마찬가지로, CEMATEX 국가의 출품자들은 전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CEMATEX 회원국의 총 867개의 전시 업체가 순 전시 공간의 63%를 예약했다.

 

최대 규모의 422개 참가업체는 ACIMIT(이탈리아 섬유기계 제조업체협회)에 의해 구성된 이탈리아에서 왔다.이탈리아 전시회들은 그 공간의 30%로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ACIMIT의 사장인 Alex Zucchi 씨는 "수많은 도전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 회사가 보여준 강력한 열정에 만족한다"며 "방문객들은 회원 부스에서 다양한 혁신과 디지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가장 큰 전시회 그룹은 독일에서 왔다. 총 198개의 독일 전시회가 그 공간의 15%를 예약했다. 세 번째로 큰 그룹은 터키로 191개의 전시업체가 공간의 12%를 차지한다.

 

▲ 세계 최대 규모의 섬유 및 의류 기술 전시회인 ITMA 2023  © TIN뉴스

 

CEMATEX가 아닌 다른 국가의 참가업체는 중국(231개 참가업체의 공간 7%)과 인도(181개 참가업체의 공간 6%) 등이 차지하고 있다.

 

새로운 제품 부문인 섬유 복합재를 포함하여 방문객들은 광범위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참여 측면에서 상위 5개 부문은 다음과 같다.

  • Finishing - 329 exhibitors (27% of exhibit space)
  • Spinning - 257 exhibitors (13% of exhibit space)
  • Weaving - 161 exhibitors (10% of exhibit space)
  • Printing - 146 exhibitors (12% of exhibit space)
  • Knitting - 128 exhibitors (10% of exhibit space)

 

상위 분야는 아니지만, 재활용 및 소프트웨어 분야는 더 큰 관심을 끌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두 부문 모두 전시 공간이 두 배로 늘었다.전시업체도 재활용 분야가 31개, 소프트웨어 분야가 47개로 증가했다.

 

▲ 세계 최대 규모의 섬유 및 의류 기술 전시회 ITMA 2023  © TIN뉴스

 

ITMA 서비스의 회장인 Charles Beauduin는 "디지털화와 지속 가능성은 업계의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하는 두 가지 원동력이다"며 "이러한 분야의 연구와 개발은 많은 획기적인 기술을 만들어냈다"면서 "따라서 이러한 부문은 더 큰 매력을 얻었으며 전시업체 수가 건전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전 세계적인 대유행은 산업 전반에 걸쳐 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며 "이에 대해 전시회 참가자와 방문객 모두 ITMA 전시회를 각자의 기업을 되살리고 활성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전시회를 가치 있는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은 전시회에서 팬데믹으로 인한 도전 속에서 자신들의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찾기를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 ITMA 2027 독일 하노버 개최를 축하하는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TIN뉴스

 

혁신에 대한 관심은 ITMA 2023의 다양한 하이라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중에는 섬유, 의류 및 패션산업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젊은 기업들에게 선보이는 새로운 이니셔티브가 있다. 3관의 스타트업 밸리는 업계 전문가 패널이 선정한 15개 기업이 참여한다. 모든 스타트업은 ITMA 2023에 참여할 수 있도록 CEMATEX 보조금을 받는다.

 

전시회의 다른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 Research & Innovation Lab
  • ITMA Sustainable Innovation Award
  • Innovator Xchange (9 to 13 June)
  • ITMA Textile Colourants and Chemicals Forum (9 June)
  • ITMA Nonwovens Forum (10 June)

전 세계 섬유산업 종사자들의 교육 및 네트워킹 기회를 향상시키는 내부 행사는 다음과 같다.

  • ZDHC Impact Day 2023 by ZDHC Foundation (11 June)
  • Planet Textiles, Hosted by the Sustainable Apparel Coalition (12 -13 June)

이번 전시회는 6월 14일에 끝난다. 개장 시간은 전시회가 오후 4시에 끝나는 6월 14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www.itma.com을 방문하거나 ITMA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다음 ITMA는 2027년 9월 16일부터 22일까지 독일 하노버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디스커버리 ‘고윤정 크롭 티셔츠’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