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개연, 영천 집진필터실증센터 개원

미세먼지·유해가스 포집 및 여과용 집진필터 성능 실증
신뢰성 표준화 인증 및 필터 소재 국산화 기술 확보 거점
대기환경 개선·연관 산업 활성화하는 선순환 역할 기대

TIN뉴스 | 기사입력 2023/03/16 [22:30]

▲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집진필터실증센터 개원식이 16일 오후 경북 영천에서 진행됐다.  © TIN뉴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호요승)이 경북 영천시 집진필터실증센터를 본격 가동한다.

3월 16일 오후 경북 영천에서 영천시장, 경상북도 경제산업국장, 경상북도의원, 영천시의원, 유관기관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진필터실증센터 개원식을 개최했다.

 

영천 천문로 일원에 위치한 집진필터실증센터는 국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필터 소재․부품 실증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필터 소재의 표준화와 신뢰할 수 있는 인증 기준 확보해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거점기관이다.

 

지난 2020년 산업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으로 선정되어 지난 1월에 부지 6,890㎡, 건물 606㎡에 지상 3층 규모로 준공되어 고온 및 중·저온용 집진필터 실증테스트기 2종과 필터 분석 장비 15종의 설비가 구축되어 있다.

 

특히 각종 인증․표준과 환경규제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수요처 요구제품의 신속한 개발을 지원하고, 수요산업의 특성에 맞는 성능평가 지원을 통해 필터용 소재․부품의 사업 가속화를 유도하여 대기환경 개선과 연관 산업을 활성화하는 선순환도 기대할 수 있다.

 

▲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호요승 원장이 집진필터실증센터 개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TIN뉴스

 

호요승 원장은 “집진필터실증센터는 산업현장의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여과하는 집진필터의 성능 실증으로 신뢰성 표준화 인증과 필터 소재 국산화 기술 확보를 위한 거점”이라며,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첫 번째 분원을 설립하는 만큼 국내 섬유소재 연구개발과 시험검사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디스커버리 ‘고윤정 크롭 티셔츠’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