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인, 올해 1천 명 디자이너 채용

대학원 패션재단과 협력, 패션디자인 대회 주최
디자이너 데뷔 위한 생산·물류비용 등 재정 지원

TIN뉴스 | 기사입력 2023/01/20 [12:47]

 

중국 패스트 패션 브랜드 셰인(Shein)은 신흥 패션 디자이너 발굴과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Shein X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따라 약 3,000명의 패션 디자이너와 예술가를 발굴해 그들에게 5,500만 달ㄹ거를 투자했다. 

 

셰인은 올해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2주년을 기념해 올해 디자이너 추가 채용을 밝혔다.

이는 이니셔티브 일환으로 제품 개발, 제조, 마케팅, 공급망 물류를 포함한 패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디자이너 지망생에게 가이드가 되어주고 있다.

 

또한 디자이너가 패션 컬렉션을 만들고 데뷔하는 재정적 위험을 지원하기 위해 생산 및 물류비용을 대신 지불해주고 있다. 특히 셰인은 참여 디자이너의 컬렉션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요구하지도 않고 보유하지도 않는다. 디자이너들에겐 커미션으로 500만 달러 이상을 지불했다.

 

셰인은 더 나아가 올해 더 많은 디자이너 유치를 목표로 대학원 패션 재단과 협력해 유망한 유럽 디자이너를 위한 ‘Shein X 패션 디자인 대회’를 주최하고 있다. 수상자는 6월 파리에서 열리는 ‘Shein X Fashion Show’ 무대에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셰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Molly Miao는 성명을 통해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기둥은 기업가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Shein X 프로그램은 디자이너를 양성해 글로벌 무대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위상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또 “전 세계 디자이너와 아티스트 커뮤니티에서 Shein X 아웃리치와 노력을 지속하고 모든 사람이 패션의 아름다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도 했다.

 

Earnest Research의 2021년 6월 보고서에 따르면 셰인은 2021년 H&M, ZARA, Forever 21, Fashion Nova를 제치고 최고의 패스트 패션 소매업체로 부상했다. 당시 미국 패스트 패션 판매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했으며, H&M의 20%와 ZARA의 11%를 넘어섰다. 

 

셰인은 미국 10대가 가장 선호하는 SPA 브랜드 1위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미국 진출 당시 미국 내 주문부터 배송까지 총 5일이 걸린다는 점에 착안해 단 3일로 단축시키는 전략을 구사한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한편 이러한 급격한 신장에도 불구하고 셰인은 스스로 기업 가치를 낮추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최근 파이낸셜 타임스 보고서에 따르면 셰인은 2022년 1,000억 달러 가치에서 640억 달러로 평가액을 낮추면서 최대 30억 달러를 조달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셰인이 추구하는 한 가지 전략은 ‘재판매(Resale)’다. 지난해 10월 우선 미국 고객을 대상으로 브랜드의 모바일 앱에서 중고 품목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재상거래 플랫폼 ‘Shein Exchange’를 출시했다. 올해는 전 세계로 플랫폼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반면 몇 가지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일부 테스트를 마친 의류에서 높은 수준의 납, 프탈레이트, 과불화화합물(PFAS), 기타 화학물질이 발견되어 CBC 조사 대상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장유리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삼성물산, 여성복 ‘디 애퍼처’ 런칭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