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KO-TEX®, 2023년 신규 규정

4월 1일부터 OEKO-TEX® 유기농 면 인증 라벨 도입
섬유·가죽·신발에 PFAS/PFC 사용 금지 및
ECO PASSPORT 인증 시 생산현장 자가 평가 의무화

TIN뉴스 | 기사입력 2023/01/17 [09:27]

 

OEKO-TEX® 인증 지침이 4월 1일부터 변경된다. 단 신규 규정 적용 이전 인증에 대해서는 전환기간을 거쳐 시행된다. 이외에도 GoBlu의 BHive® 앱을 STeP에 통합함으로써 인증된 제조사는 글로벌 공급망에서 지속 가능성 요구사항과 화학 물질관리를 확인할 수 있다. 

 

OEKO-TEX® 유기농 면 인증이 새롭게 추가됨에 따라 오는 4월부터 유기농 면제품의 신뢰성을 라벨을 통해 검증할 수 있다. 

 

또한 OEKO-TEX®는 STANDARD 100, LEATHER STANDARD 및 ECO PASSPORT 인증을 위해 일반적으로 섬유, 가죽·신발에 과불화화합물(PFAS/PFC, perfluorinated and polyfluorinated alkyl substances) 사용을 금지했다. 

 

OEKO-TEX® ECO PASSPORT 인증이 추가 변경됨에 따라 4월부터 모든 생산 현장에서 자발적인 자가 평가가 의무화된다.

 

◆ 새로운 통합: OEKO-TEX® SteP BHive®로 전환

 

OEKO-TEX® 협회와 지속 가능성 가속기인 GoBlu International Ltd.와 중요한 파트너십을 체결함에 따라 GoBlu에서 개발한 BHive® 앱을 제조사가 스마트 폰을 통해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든 화학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각 브랜드·소매업체의 지속 가능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결정할 수 있다. 

 

모든 정보는 화학물질 목록에 자동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브랜드는 투명하고 정확한 데이터에 직접 접속할 수 있다. 4월부터 OEKO-TEX® STeP 고객은 이 포괄적인 화학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인건비,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지능형 시스템은 STeP 및 ZDHC MRSL과 같은 공인된 업계 표준을 준수한다.

 

◆ 새로운 인증: OEKO-TEX® 유기농 면

 

오는 4월부터 새로운 OEKO-TEX® 유기농 면 인증은 유기농 면 섬유 제품의 신뢰할 수 있는 라벨에 초점을 두게 된다. OEKO-TEX® 사무총장 Georg Dieners는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지속 가능한 직물을 선호하고, 유기농 면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그들의 라벨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샘플 재료의 정성적 DNA 분석(즉, 제품에 유전자 변형 면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예 또는 아니오) 외에도 두 번째 단계는 면제품에서 유전자 변형 면화의 비율을 결정하는 정량화가 포함된다. 목표는 생산을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급망을 통해 원재료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Georg Dieners 사무총장은 “새로운 것은 공급망의 시작에서-면화가 종자에서 분리되는 조면 단계에서 유전자 변형 면화를 확인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며, 그러면 모든 단계에서 상품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다”고 말했다.

 

◆ OEKO-TEX® ECO PASSPORT: 

향후 자가 평가 의무화와 ZDHC 변경 적용

 

OEKO-TEX® ECO PASSPORT 인증은 필수 CAS 번호 심사와 실험실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가 평가와 고객사 현장 방문은 자발적으로 진행된다. 다만 현장 방문은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자발적으로 유지되지만 자가 평가는 오는 4월부터 모든 고객사의 생산현장에서 의무화된다. 4월 1일 이후에 발급된 모든 인증에는 유효한 자가 평가가 수반되어야 한다.

 

기존 고객의 경우 전환 기간이 부여된다.

OEKO-TEX®는 STANDARD 100, LEATHER  STANDARD 및 ECO PASSPORT 인증을 위해 섬유, 가죽·신발에 PFAS/PFC의 사용에 대한 일반적인 금지를 발표했다. 이는 ZDHC 제조 제한 물질 목록(ZDHC MRSL) 버전 3.0 및 새로운 적합성 지침 2.0에 부합한다. 

 

ECO PASSPORT는 모든 고객의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오는 2월 모든 고객에게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이러한 요구 사항을 준수할 것이다.

 

◆ STANDARD 100, LEATHER STANDARD 및 

ECO PASSPORT 한계값 목록 변경

 

기존 관찰 중이었던 부록 4 및 6의 클로로탈로닐과 같은 STANDARD 100, LEATHER STANDARD 및 ECO PASSPORT 인증에 추가 살충제가 추가됐다. 또한, 세 가지 물질은 인체 건강과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위험성 물질(SVHC)로 재분류됐다. 일반적으로 특정 물질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적용하면 환경, 근로자 및 소비자에 대한 노출이 줄어든다.

 

◆ 관찰 중인 새로운 항목

 

올해에도 OEKO-TEX®는 최신 과학적 발견과 관련 규격과의 적합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물질을 지속적으로 추적한다. 주로 산화방지제 드로메트리졸과 N-ethyl-2-pyrrolidone 화합물에 관한 것이다.

 

신규 규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oeko-tex.com/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은 1월 23일 진행되는 웨비나에서 제공된다.(문의사항: seoul@testex.com 또는 822-563-6388)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디스커버리 ‘고윤정 크롭 티셔츠’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