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구 역세권 개발방식, 전면 변경

민관 공동에서 구역별 맞춤형 사업 추진
하수처리장 부지는 ‘변화된 개발여건’ 반영해
“투자여건 악화로 방식 전환…가능성 끌어올릴 것”

TIN뉴스 | 기사입력 2022/12/01 [17:31]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 사업을 비롯한 서대구 역세권 개발방식이 전면 변환된다.

 

대구시(시장 홍준표)는 ‘서대구 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복합환승센터를 포함한 도시개발사업을 민·관 공동 방식으로 추진해왔으나, 구역별 특성에 맞는 개발방식으로 전환해 단계별로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12월 1일 밝혔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은 서대구역과 우수한 광역교통 인프라를 연계해 영남권 경제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경제·산업·문화·교통 허브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서대구역 인근 4개의 하·폐수처리시설을 통합해 지하화해 상부를 공원화하는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 사업’과 서대구 역세권을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교통 허브로 개발하는 ‘서대구 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으로 추진해왔다.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 사업의 경우 2018년 12월 최초로 대구시가 제안서를 접수해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조사, 시의회 동의, 민간투자심의를 완료했다. 지난 1월에 제3자 제안공고를 해 제출된 사업제안서에 대해 기술능력 및 가격점수 등을 평가한 결과에 따라 GS컨소시엄을 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한 바 있다. 서대구 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은 2019년 9월 서대구 역세권 개발 비전을 발표하고, 2020년 5월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 이후 같은 해 12월 민간제안서를 접수받아 제안자를 1차 협상대상자로 지정했다. 

 

하지만 대장동 사태 이후 2022년 6월에 민·관 공동 시행방식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도시개발법이 개정·시행됐다. 또한, 금리 인상, 부동산 경기침체,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민간 투자사업 개발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기존의 사업방식으로 추진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이에 시는 기존의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한 민·관 공동 개발에서 토지 소유 형태와 개발 가능 시기 등 부지여건별 특성에 맞게 전환,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사업 이후 발생하는 달서천 하수처리장 후적지 부지는 염색산업단지 이전 등 미래에 변화된 개발여건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용도 및 개발방식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통합지하화시설의 처리수 중 일부는 복합환승센터에서 청소, 화장실 등에서 재이용하는 중수도 개념을 적용할 예정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방식이 전환되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라며 “향후 여건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된 기관과도 상호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대구역 남·북측에는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한다. 공공성이 높은 복합환승센터는 국·시비 및 기금을 투입해 우선 추진하며, 특히 서대구역 남측은 환승시설, 청년 및 기업지원시설과 같은 공공기능을 중심으로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환승시설은 인근에 분산된 버스정류장, UAM 등의 효율적인 배치로 서대구 역세권이 교통 허브가 되도록 조성한다. 서대구역 북측은 한국철도공사와 협의해 호텔, 오피스텔, 문화 및 상업 등 지원시설을 배치할 전망이다.

 

대구시 측은 “2024년까지 설계·실시계획 인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2025년 착공을 위해 2023년 초까지 복합환승센터 지정 및 승인과 함께 도시재생혁신지구 지정 절차를 추진해 국비 및 국가정책기금이 투자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현재 민간의 투자개발 여건이 악화되어 서대구 역세권 개발이 장기간 방치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선제적으로 사업방식을 전환해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성공 가능성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개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서대구 지역을 대구 미래 50년의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오승호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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