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中, 연말까지 공장 40~60% 셧 다운

베이징올림픽 개최 앞두고 12월말까지 전력 제한 강행

TIN뉴스 | 기사입력 2021/10/05 [22:56]

지방정부, 9월 19일 이후 전기 공급 ‘주 2~3일’로 제한

전력난에 제조공장 가동 중단 사태 속출…‘수주 끊길까 전전긍긍’

 

 

지난해 코로나19 발원지로 지목되며, 글로벌 공급망 혼란을 야기했던 중국이 전력난으로 또 한 번 사고를 치고 있다. 중국 염색공장들이 전력난으로 주 2~3일 정도만 공장을 가동하면서 어려움을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중국 GDP의 약 10%를 담당하는 광둥성을 비롯해 안후이, 장쑤, 저장, 산둥 등 지난 9월 19일 전후로 전기 공급이 제한됨에 따라 공장 가동 중단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정부가 계획한 셧 다운은 40~60% 정도. 즉 공장 10개 중 6개 생산 중단을 막겠다는 이야기다. 내년 2월 4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탄소배출량 억제에 전력하고 있어 12월말까지는 이 같은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재미 화교들이 설립한 언론매체인 에포크타임스(The Epoch Times·大紀元時報) 보도에 따르면 중국 중앙 정부가 에너지 절약을 실적 평가에 연계하면서 지방정부가 전기공급을 제한하는 등 과도한 행정조치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장성 샤오싱 제조공장은 시행 당일 새벽 9월 19~21일 중추철 연휴기간 휴업하라는 긴급통지를 받았다.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염색공장들은 9월 말까지 열흘 이상 영업이 중단됐다.

현지 사업체들은 정전으로 손실을 입었으며, 특히 당국이 단전 당일 수 시간 전에 갑작스럽게 통지해 손실이 더욱 컸다고 전했다.

 

에포크타임스에 따르면 샤오싱시 커차오구의 염색공장 관계자는 “오전 3시에 스팀과 전기공급이 중단된다는 통지를 받았으며, 오전 6시 스팀공급이 끊겼고, 이어 8시 전기도 끊겼다”고 말했다. 이 업체에 따르면 지방정부가 발송한 통지문에는 161개 업체 명단이 올라있다. 염색공장들은 스팀과 전기 공급 중단으로 인해 납기일을 제때 지키지 못해 거래처 클레임은 물론 발주 취소나 거래 중단 등 후속 피해를 걱정하고 있다.

 

1주일에 2일만 전기를 쓸 수 있으며, 밤 11시 이후부터 7~8시간만 가능하다. 첫 시행 당시에는 주 5일이었으나 주 3일, 주 2일제로 점차 전기공급 횟수를 제한했다. 일부 지역의 경우 1주일에 하루만 사용하는 곳도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된다.

 

한편 이번 전력 사용 제한에 대해 중앙정부의‘에너지 소비의 두 가지 통제 정책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앞서 5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에너지 소비 강도가 심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량을 낮추고, 중국 전체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도록 했다. 그러면서 원활한 시행 성과를 내기 위해 지방정부에는 실적 평가를 에너지 절약 목표 달성과 연계한다고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것.

 

그러나 중국 정부가 당초 예상한 에너지 소비 목표를 중국 성의 거의 절반이 달성하지 못한 상황.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지난 8월 발행한 ‘2021년 상반기 지역별 에너지 소비 통제 목표 달성 현황 보고서’에서 31개 성·시·자치구 중 19곳이 목표 달성에 실패했으며, 이 중 9곳은 소비량이 오히려 늘어났다고 지적한데 따른 후속조치라는 분석이다.

 

제조공장 폐쇄로 공급난

중국산 섬유가격 30~40% 폭등 전망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둔 중국 정부의 강력한 에너지 사용 제한 조치로 인해 각종 섬유 및 원료 부족에 따른 가격 폭등이 우려되고 있다.

 

섬유패션전문지 Fibre2Fashion은 장수, 저장, 광둥 공업지역 폐쇄로 인해 중국산 직물 및 의류가격이 앞으로 몇 주 내 30~40% 정도 인상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코로나19 완화 이후 섬유 수요 증가에 따라 전 세계 공급망이 타이트해지면서, 수요 대비 공급량 부족으로 인해 중국산 섬유 및 원료부족이 불가피해 보인다.

 

중국산 염료를 대량 공동구매하고 있는 대구경북패션칼라조합 성제기 상무이사는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중국 정부가 대기오염 차단과 탄소배출 저감 노력을 전 세계에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국 제조공장 가동을 억제시키고 있다”면서 “조합의 경우 이미 연초에 염료를 구매해 놓은 상황이어서 당장 염료 부족 등의 문제는 없지만 11월 정도 업체들이 내년도 사용할 염료 구매량과 가격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공급량 확보와 가격 폭등의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섬유용 가성소다와 차량용 요소수 생산·공급업체인 A사의 경우 중국 제조공장들의 셧다운 사태로 인해 요소수의 주원료 재고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A사의 관계자는 “당장 중국으로부터 공급받아야 요소수 원료가 부족해 당장 문을 닫아야 하나 고민 중이다. 자체 재고도 바닥이 나서 당장 들어온 주문 물량이나 예정된 물량 처리 때문에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中 무역보복…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 또는 관세 부과

오히려 부메랑, 지난해 11월 이후 중국 내 석탄 가격 급등

 

 

한편 이번 전력난의 또 다른 요인은 화력발전소 주원료인 석탄 부족 때문이다.

중국은 자체 석탄 공급으로는 수요량을 감당할 수 없어 일부 석탄을 호주에 수입해왔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 측에 코로나19 기원을 조사하라는 호주 정부의 요구 이후 양국 간 갈등이 심화됐고, 이에 중국은 호주산 석탄 등의 수입 금지 또는 관세를 부과하며 무역 보복조치를 단행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자국 내 석탄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등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결국 지난해 11월 이후 석탄 공급이 줄고 가격이 급등했다.

 

중국 전체 발전량 중 화력발전이 57%를 차지하는 가운데 호주산 석탄은 중국의 발전용 석탄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중국이 지난해 호주에서 수입한 석탄만 4,250만 톤이 넘는다.

 

중국 정부는 올해 2억5,000만 톤의 신규 석탄 생산 계획을 발표했지만 당장 공급난 해결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호주산 수입 대체재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콜롬비아 등 다변화를 추진했지만 수송비용이 비싸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에포크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전체 전력 생산에서 석탄 화력발전은 지난해 기준 약 56.6%를 차지했다. 중국은 당초 지난해까지 이 비중을 55% 미만으로 낮추겠다고 했지만 이를 지키지 못했다. 

 

한편 미국 CNBC는 중국의 전력난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일부 외국 기업들이 다른 국가로 투자처를 옮기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전문 컨설팅 업체 아시아 퍼스펙티브(Asia perspective)는 “일부 기업들은 중국 투자를 망설이고 있으며, 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제조업체들에게 중국은 여전히 강력한 투자처이긴 하지만 외국 기업들은 중국보다 동남아시아 특히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도 중국의 올해 국내 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8.2%에서 7.8%로 하향 조정했다. 미국과 유럽 기업 단체들은 중국 지방정부들의 최근 전력 차단은 외국 기업들의 대(對)중국 투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들도 구성된 ‘미중 기업협의회(U.S.-China Business Council)’는 “기업들은 정책 안전성과 예측 가능성에 의존하며, 그들의 사업 연속성 보장을 위해 전력 공급 차단에 대해 사전에 공지했어야 한다”면서 “획일적인 접근 방식은 혼란을 초래하고, 비용을 증가시키며, 시장 신뢰도를 떨어트린다”고 지적했다.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꼼빠니아, 한선화와 함께 한 SS 화보
1/5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