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컬렉션, 연 2회로 확대

섬산련·섬수협, 원사-원단-수요기업 연계 협력 강화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6/11 [09:10]

(상반기)6월 23일 ‘신소재 컬렉션 살롱’,

스트림 핵심기업 간 상생 교류의 장 활용

(하반기)10월 20일 ‘신소재 컬렉션 페어’,

오픈형 수주 상담회로 확대

 


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이상운, 이하 섬산련)는 바이어 수요를 감안해 국내 섬유패션소재 기업들이 개발한 차별화 신소재를 선보이는 ‘신소재 컬렉션’을 연 2회로 확대해 원사-원단-수요기업 연계 협력 강화에 나선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주최를, 한국섬유수출입협회가 주관을 맞아 진행하고 있는 신소재 컬렉션은 올해부터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6월 20일 ‘신소재 컬렉션 살롱(Salon)’과 10월 20일 ‘신소재 컬렉션 페어’로 두 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6월 23일 섬유센터 3층 이벤트홀에서 열리는 ‘신소재 컬렉션 Salon’에는 국내 소재개발 핵심기업, 화섬, 면방, 원단 등 스트림 클러스터형 24개사가 참여한다. 바이어로는 수요기업 100여개사의 소싱 및 구매본부장 등 실무책임자급 이상 200명 내외가 참관한다. 

 

스트림별 핵심기업 간 상생 교류의 장을 마련해 공동개발 라인을 구축해 개발과정 및 수요 연계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정보를 공유하고 상담을 진행토록 기획했다. 특히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ESG 강화 및 자원순환 소재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전환으로 유행하고 있는 애슬레져, 아웃도어 레저복, 기능성 소재 아이템을 중심으로 국내 소재개발 핵심기업 및 화섬·면방, 기업 간 라인업을 구성했다.

 

또한 글로벌 바이어 요구 신소재 및 시제품 개발 아이템 등 사전에 진행한 수요조사 결과를 소재기업에 공유하고, 개발 방향도 제시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효성-SFT-신성통상‘은 잠재권축사를 사용한 홈-워크 하이브리드 웨어용 니트소재 개발, ‘태광-원창머티얼-영원무역‘은 리싸이클 원사를 사용한 친환경 다운직물 개발, ‘삼일방직-자인-K2‘는 Tencel A100 적용 방충·항균 기능을 부여한 다기능성 아웃도어 원단을 개발하고 이들 소재를 선보인다. 이는 한국섬유수출입협회의 ‘프리미엄 패션소재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사업과 연계되어 추진됐다.

 

‘휴비스-알앤디텍스타일’, ‘경방-동원앤피플’, ‘대농-엘엔에스텍스타일’ 등도 미주 수출을 타깃으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신규 아이템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컬렉션과 연계한 비즈니스 토크 공간을 설치하여 프라이빗 상담회와 미니 세미나를 병행 개최한다. 비즈니스 토크에서는 신소재 머티리얼 소싱 전략, 패션산업 디지털전환 현황, ‘22 S/S 시즌 패션소재 트렌드 동향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10월 20일 진행되는 ‘신소재 컬렉션 페어’는 국내 소재개발 선도기업, 화섬․면방, 원단 등 70여개사로 구성, 수요시장이 확대되는 핵심 품목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반영한 오픈형 수주상담회와 세미나를 통해 보다 폭넓은 상담 및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바이어 R&D 수요조사 및 참관바이어와 논의된 개발방향을 바탕으로 하여 오픈형 수주 상담회 형태로 개최된다.

 

신소재 컬렉션은 2014년 소재기업 38개사, 바이어 130명 참가를 시작으로 2019년은 소재기업 62개사, 바이어 742명이 참가하는 등 규모가 매년 꾸준히 증가되었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 확산에도 불구하고 소재기업 36개사, 바이어 635명이 참가해 약 10.2억원 규모의 계약 상담을 이뤄냈다.(상담액 : 17.6억원(‘17년) → 26.5억원(‘18년) → 27.9억원(‘19년)→ 10.2억원(‘20년))

 

섬산련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 디지털 전환 가속화는 물론 기후변화를 포함하는 ESG 강화 추세에도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면서 “글로벌 바이어들이 요구하는 지속가능성, 고기능성을 반영한 제품들을 선보이는 신소재 컬렉션이 수요맞춤형 제품개발과 효과적인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정책기획실(02-528-4015/17, jina@kofoti.or.kr)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디스커버리 ‘고윤정 크롭 티셔츠’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