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섬유수출기업 지원 강화

임재현 청장, 서울세관 방문… 경제회복 위한 기업지원 총력 당부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4/08 [19:43]

섬유류 수출기업 원산지증명

간이발급제도 손쉽게 활용토록 지원 

 

▲ 임재현 관세청장이 2일 오전 서울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수출기업에 대한 관세행정상의 지원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TIN뉴스

 

관세청이 섬유수출기업 지원 강화에 나선다.

임재현 관세청장은 4월 2일(금) 서울본부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를 방문해 경제회복을 위한 기업지원에 관세행정 역량을 집중할 것을 당부하고 기업지원의 접점에 있는 현장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기업들의 어려움을 촘촘히 살펴줄 것을 주문했다.

 

서울본부세관은 관세청 조직개편에 따라 지난달 30일 기업지원분야수출입지원 업무를 ‘수출입기업지원센터’로 일원화하고 조직개편으로 폐지된 자유무역협정국(FTA국)에서 수행하던 원산지증명서(C/O) 및 FTA 인증수출자 발급 업무를 이관했다.

 

이날 임재현 관세청장은 정부 주요정책에 적극 부응하기위한 경제회복, 한국판 뉴딜, 중소기업 수출육성 등 관세청의 ‘21년도 주요사업인 한국판 뉴딜·신성장기업 지원사업과 관련해 서울세관의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수출입기업지원센터 관계자는 올해 신성장 지역특화산업으로 선정한 ▲섬유 ▲의료‧전자기기 ▲식품 ▲면세산업에 대한 진행 상황에 대해 브리핑했다.

 

특히 섬유산업과 관련해 첨단 섬유소재의 세계적인 수요가 증가함에도 복잡한 산업구조상 FTA활용이 취약하다는 문제가 있다고 설명하면서 섬유류 수출기업에 대해 원산지증명 간이발급제도를 손쉽게 활용토록 지원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EU-베트남 FTA협정에서 ‘한국산 직물을 원산지로 인정하는 특별 조항(누적)’을 활용하면 한국산을 베트남산으로 인정받아 베트남에서 EU로 수출 시 관세특혜를 적용받을 수 있다며 EU-베트남 FTA를 활용해 한국 섬유류의 베트남 진출을 적극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재현 관세청장은 “관세청 조직개편에 따라 수출입기업지원센터의 역할이 확대돼 더욱 중요해졌다”며 “앞으로도 기업지원 사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라며 “적극적인 일처리로 기업의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달라”고 당부했다.

 

수출입 화물검사비용, 1개월간 특별신청기간 허용

관세청, 4월 1일부터 한시적 운영…검사비용 부담 경감

 

컨테이너화물 세관검사 비용 지원 신청 기한을 넘긴 중소, 중견기업을 위해 4월부터 1개월간 한시적인 특별신청기간이 허용된다.

 

관세청은 지난해 7월 1일부터 중소기업의 수출입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에 대한 세관검사 비용을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지원 대상을 중견기업까지 확대했다.

 

검사비용 지원은 검사완료일 다음날부터 60일 이내 신청이 가능하나 업체 사정으로 신청기한 내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에 대해서는 4월 1일부터 1개월간 특별 신청을 허용해 수출입업체 비용 부담을 경감해 주기로 했다.

 

세관 검사비용 지원신청은 검사결과 관세법 등 법령위반이 없는 물품에 대해 수출입업체가 세금계산서 등 증빙서류를 구비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으며,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https://unipass.customs.go.kr)에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방법)

unipass 접속>> 전자신고>> 신고서작성>> 공통(검사비용/임시개청)>> 대상목록 조회>> 지원대상 선택 후 신청서 작성

 

(구비서류)

① 검사비용 지급 계좌 통장 사본 ② 검사비용 지급 거래명세서 및 세금계산서[항목 구분된 포워더 발행 증빙서류 제출 시 부두운영사 발행 증빙서류 제출생략, 소액(10만원 이하) 경우 운송비로 일괄신청 허용]

 

(상담창구)

수출입화물 검사비용 지원센터 02-2107-2529, 2531, 2533, 2534, 2537, 2538, 2539, 2544, 2545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NFL, 간절기~여름용 ‘썸머 컬렉션’
1/5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