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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P, ‘라인 구성 및 구매 타깃 변경’ 살 길
타 SPA대비 경쟁력 상실…베이직 아이템․높은 가격
기사입력: 2018/12/04 [11:00]  최종편집: TIN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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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뉴스

미국 소매업자연합(National Retail Foundation)에 따르면 연말 시즌 소매업 매출은 4.8%로 전년대비 0.5%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아울러 개별 소비자는 연말 시즌 1인당 1007.24달러를 쓸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높은 소비자 신뢰지수와 낮은 실업률, 가처분 소득 증가가 반영됐기 때문이다.

 

품목별로는 패션 및 잡화제품이 53%로 기프트카드를 제외하고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예상했다.

전 세계적으로 3천여 개 매장을 보유한 Old Navy, Banana Republic, Athleta 브랜드를 포함해 자체 775개의 GAP 매장을 가진 GAP, INC.의 매출은 3/4분기 기준, 1년간 전년대비 7% 매출이 감소했다. Old Navy, Banana Republic만 매출적자를 면하고 있을 뿐 수백 개의 GAP 매장이 폐쇄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GAP 주식은 24% 감소했다.

 

대부분 제품이 Old Navy와 유사한 품목들이고 가격은 더 높으며 트렌디하지 못한 베이직 제품들로 구성돼 H&M, ZARA, F21, UNIQLO보다 경쟁력을 갖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다.

 

70~75% 할인 제품들은 티셔츠, 청바지로 15달러 이하로 팔리고 있어 이미 ‘정리세일’이 아닌가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미할인 제품의 정상가격은 경쟁 브랜드보다 높은 수준으로 경쟁력이 없어 보인다.

 

GAP은 오히려 베이직 제품에 기본 소재를 위주로 한 제품 구성에서 탈피해 유니클로나 MINISTRY OF SUPPLY와 같은 밀레니얼이나 Z세대를 타깃으로 한 기능성 소재와 스타일  또는 FASHION NOVA와 같은 ULTRA FASHION의 SNS를 무기로 한 브랜드 전환이 절실해 보인다.

 

HAIR & WRIST BAND, T-SHIRT, PANTS, SOCKS까지 모두 UNIQLO 제품으로 도배한 로저 페더러를 통해 ‘토털 기능성 패션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라고 잘 보여주는 것이 ‘유니클로의 마케팅’이다.

유니클로는 PGA 챔피언십에서 아담 스콧에게 폴로 골프셔츠를 입혀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벤더와의 관계에서도 파트너로 인식하고 1년 치 생산 프로젝션(Projection)을 주고 이 수량에서 모자라면 금전적인 보상을 벤더에게 오퍼하며 전 세계 매장의 모든 매니저는 같은 임금을 보상해주는 유니클로의 경영철학 또한 다른 소매업체와의 격차를 더 넓히는 주요 요소다.

 

유니클로는 현재 미국 내 26개 매장을 100개 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비록 매출 증가는 한 자릿수지만 이커머스는 30% 증가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온라인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매출에서도 이커머스가 30%를 차지하고 있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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