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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중국 섬유패션산업 현주소
스마트시대, 이커머스,유아동복 등 핫이슈 중점
기사입력: 2017/12/21 [11:09]  최종편집: TIN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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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방직업 생산라인 지능화시스템 속도 낸다

디자인 부족 및 사물인터넷 관련 표준화 낙후 등 해결

 

최근 중국은 특색사회주의시대 도래와 산업의 공급 면에서의 개혁 등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중국 방직업계도 시대 흐름에 맞추어 품질상승, 상표 창조, 상품 종류 확대 등의 개선노력과 더불어 고급화를 향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중국 방직업계는 안정적인 발전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 중국 방직공업의 부가가치 증가속도는 5.1%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대비 0.3%포인트 하락했지만, 면사, 천, 의류 및 화학섬유는 각각 전년대비 4.3%, 2.3%, 0.3%, 5.7% 상승했다.

 

동시에 투자 역시 안정적인 추세다. 1월부터 10월까지 중국 방직업계에서 500만위안(약 8억2350만원) 이상 고정자산투자 항목의 투자액은 1조1087만여위안(약 182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투자액 대비 6.7% 상승한 규모다.

 

내수 역시도 상승세다. 1월부터 10월까지 한도액 이상 의류 관련 방직제품 소매액이 전년대비 7.3% 상승했다. 여기에 중국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 속도가 더해져 1월부터 10월까지 중국 전역 의복 관련 제품 소매액이 전년대비 19.6% 상승했다. 

 

수출도 안정적인 상승세다. 1월부터 10월까지 중국 방직제품 및 의류 누적수출액은 2262억9000만달러(약 264조4000억원)으로 전년대비 1% 증가했다. 방직업계는 중국의 ‘일대일로’ 관련 국가와 아프리카로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반등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과 이윤 역시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추세 속에 중국 방직업체들은 제조강국, 선진제조업의 발전, 인공지능과 실경제와의 심도 있는 융합을 통해 고품질 제품의 소비, 친환경적 생산 등이 중국 방직업의 신동력이 될 것으로 믿고 있다. 현재 중국 방직 및 의류업계는 지능화 시스템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고, 기업들의 지능화 시스템 개선에 대한 의욕이 매우 높다. 현재 중국 방직업계의 생산라인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지능화시스템이 도입되어 실제 가동되고 있다.

 

하지만 지능화시스템 수준은 여전히 낮다. 지능화 시스템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방직업의 제조라인에서 높은 수준의 디자인 부족, 사물인터넷과 관련 영역의 표준화 낙후 등의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이에 업계는 중국 정부와 문제 해결과 함께 지능화시스템의 빠른 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中 리싸이클 화섬으로 패션기업 유혹

버려지는 폐방직품 정제해 화학섬유로 재생

 

중국 정부는 한 해 버려지는 폐섬유와 폐방직품 처리에 고민이 많다. 

이러한 고민을 덜기 위한 방법으로 절강성 가인신재료유한공사가 제안한 리싸이클 섬유가 주목 받고 있다. 지난 14일 아디다스와 나이키의 중국 제조업체가 가인신재료유한공사와 합작 의사를 밝혔다. 

 

모든 폐섬유와 폐방직제품들을 가인신재료회사에서 수집 후 정제 처리과정을 거쳐 재생화학섬유로 만들어 아디다스나 나이키의 의류소재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13일 가인신재료유한공사는 북경에서 가진 ‘폐품 정향회수 재이용’이라는 주제의 기자회견을 갖고 관련한 내용을 공개했다. 특히 가인신재료유한공사는 중국화학섬유공업협회, 국가방직화섬산업개방중심 등 중국 섬유 관련 단체는 물론 나이키, 아디다스, H&M, ZARA, GAP, BOSS 등 기업들을 초청했고, 이들 기업들도 가인신재료유한공사와의 협력파트너가 됐다고 알렸다. 폐방직품을 이용해 만든 가성비가 우수한 재생화학섬유라는 점이 큰 메리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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