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특집
새로운 정부 정책 방향
중견기업, 신성장 동력원 삼는다
매출 1조 이상 ‘월드챔프’ 80개 키운다
기사입력: 2017/12/21 [09:58]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정대진 산업정책관이 출입기자단을 상대로 중견기업 비전 2280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섬유․패션, 고기능성 화학․산업용섬유 중견기업 육성

바이어 맞춤형 제품 공동개발 및 기술협력 중점 추진

 

정부는 미래지향적인 상생협력 강화 일환으로 중견기업을 새로운 성장 주체로 육성하겠다며 2022년까지 매출 1조원 이상 ‘월드챔프’ 중견기업을 80개 배출하겠다는 목표로 골자로 한 ‘중견기업 비전 2280’을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8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제출한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이라는 주제의 현안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으로 월드챔프 기업은 34개에 그친다. 

 

산업부는 “그동안의 중견기업 육성 전략은 개별 기업에 초점을 둔 분절적 지원에 그쳤다”면서 “자동차, 반도체 등 산업정책과 연계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5대 신산업 중 하나인 섬유․패션 중견기업 육성은 △고기능성 화학섬유 및 산업용섬유 중견기업 육성 △바이어 맞춤형 제품 공동개발 및 기술협력 추진 방향으로 진행된다. 동시에 중견기업에 특화된 맞춤형 패키지 지원도 강화해 나간다.

 

기업 역량별 맞춤형 수출 및 R&D 지원, 지역거점 기업 육성 및 성장 친화적 인프라 조성을 통해 글로벌 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을 촉진시킨다는 전략이다.

 

▲     © TIN뉴스

 

주요 업종별 혁신성장 추진방향

 

4차 산업혁명, 공급과잉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해 'A ICBM'(AI․IoT․Cloud․Big Data․Mobility) 등 혁신기술을 접목해 산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한다. 업종별 특성을 고려해 차별화된 고도화 전략을 추진한다. 

 

특히 소재 산업군의 경우 고부가․고기능․첨단소재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목표다. 이 중 섬유소재는 2022년까지 (고부가) 첨단 산업용섬유 세계시장 점유율 10% 달성을 위해 탄소섬유, 슈퍼섬유, 고성능 부직포 등 원천기술과 제품개발로 재편한다.

 

(新산업) ICT 기반 스마트․맞춤형 의류 신산업 창출을 위해 빅데이타 기반 패션산업을 육성하고, 스마트공장 도입을 추진한다. 또한 첨단 산업용섬유의 경우 초고강도 탄소섬유, 고성능 산업용섬유 소재․제품기술 개발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     © TIN뉴스
▲     © TIN뉴스


3대 혁신 전략 및 6대 정책과제 추진

 

정부가 공개한 산업정책 방향의 주요 골자로 강력한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우리의 강점을 기반으로 구조적 문제점과 시대적 요구 해결을 위한 새로운 산업정책이 필요성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산업혁신(주력산업+신산업 동반 성장) △기업혁신(대․중견․중소기업 상생 발전) △지역혁신(지방․수도권의 균형발전) 등 3대 분야 혁신을 추진해 오는 2022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30만개+a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3대 분야 추진 전략에는 6대 정책과제가 수반된다. 

(산업혁신)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창출 전략에는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와 주력산업 성장활력 회복이 정책과제로 추진된다. (기업혁신) 미래 지향적 상생협력 강화 전략에는 중견기업을 새로운 성장주체로 육성하고,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업종별 상생협력을 정책과제로 추진한다. (지역혁신)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거점 육성 전략에는 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과 지역 혁신성장 확충 지원이 정책과제로 추진된다.

 

박원호 기자 tinnews@tinnew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올 여름, ‘에잇세컨즈’ 입고 출근한다
1/1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