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특집
창간 20주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섬유패션인대상
[학술] 건국대 유기나노시스템공학 박창규 교수
섬유패션-IT 융합 및 4차 산업혁명 전도사
기사입력: 2017/11/30 [13:07]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 [학술부문] 건국대 유기나노시스템공학과 박창규 교수     © TIN뉴스


건국대 유기나노시스템공학과 박창규 교수는 지난 30년간 섬유패션과 IT 융합 분야에서 연구와 산학협력을 주도하며 탁월한 전문가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섬유기술센터 선임연구원 시절의 경험을 살려 학계에서는 드물게 대형 산학연 협력 연구를 주도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개념 정립과 변화, 섬유패션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대응 방안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섬유패션업계에 전파하고 있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IT-섬유패션 융합(의류공정에서의 CAD/CAD 시스템과 3차원 화상분석 및 인공지능) 분야에 관한 연구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며 전문적인 이론과 학술 정립에도 매진하고 있다. 특히 CPS(가상 물리시스템),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현실, 3차원 기술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섬유패션 분야에서의 활용 기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활발한 국내외 활동을 인정받아 2012년,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세계 3대 인명사전 중의 하나인 IBC(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er)에서 세계 100대 공학자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2011년 산학연 연구협력 중소기업청장상, 2012년 IT Innovation 지식경제부 장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대표적인 연구실적으로는 ▲미래패션공작소(My Fashion Lab.) 시범사업 ▲i-Fashion 의류기술센터 구축 ▲맞춤양산형 섬유제품 PLM 시스템 개발 ▲ICT 융합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풋웨어 국제 표준 개발 ▲차세대 국방섬유 기술개발 협력사업 ▲3D 디지털 의류패션 설계공정기술 개발 ▲한국인 3차원 인체형상 조사사업 ▲3D Hand Scan을 이용한 맞춤주문형 장갑 및 양산시스템 개발 ▲전통산업에서의 3차원 디지털 휴먼 네트워크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산업 모델개발 ▲u-라이프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산업화 혁신 클러스터 구축 -디지털 패션-감성기반 의상디자인 저작 시스템 개발 ▲의류매장의 스마트카드 시스템 개발 ▲섬유제품 외관 평가방법의 국제규격화와 디지털 3차원 표준 Replica의 개발 및 표준화 ▲최적의 의류용 부자재 선정 및 제조공정 관리를 위한 지능형 온라인 시스템 개발 ▲3차원 인체형상 시각화 및 파라메트릭 바디 구현 시스템 개발 ▲고부가가치 의류제조공정의 지능형 봉제제조설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의류공장의 Expert System 개발에 관한 연구 ▲봉제준비공정 자동화 -어패럴 CAD 시스템 개발 등이 있다. 관련 내용들은 연구논문과 특허로 이어졌다.

 

또한 박창규 교수는 2001년 이후 15년 이상을 국제 표준화 전문가로 활발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ISO 내에 ‘의류 사이즈’ 관련 기술위원회의 ‘디지털 피팅’ 분과와 ‘신발 사이즈’ 관련 기술위원회의 ‘디지털 신발’ 분과를 주도적으로 창립하고 각각 초대 의장을 맡고 있다.

 

박 교수는 섬유외관 품질평가, 디지털 패션과 디지털 신발 분야에서 단순히 연구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국제 표준에 연계하는 등의 노력으로 15개의 ISO 규격을 제안 혹은 제정한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2004년 표준의 날에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