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초개인화 쇼핑 환경 구축’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AI·빅데이터 분야 MOU

TIN뉴스 | 기사입력 2025/01/20 [02:11]

 

신세계백화점은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손잡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양측은 기존의 쇼핑 정보 추천 알고리즘을 초개인화 수준으로 고도화하고, 고객 불편을 찾아내 개선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고객 관심사와 니즈를 더욱 정교하게 분석해, 취향과 필요에 맞는 상품과 혜택을 제안함으로써 한층 개인화된 구매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신세계백화점은 1월 17일 본사에서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AI·빅데이터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연구 정보를 교류하는 등 폭넓게 협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에 따라 2월부터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알고리즘 ‘S-마인드 4.0’을 개발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신세계백화점이 2017년 도입해 운영 중인 추천 시스템 ‘S-마인드’를 한층 고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S-마인드 4.0은 구매 이력뿐 아니라 생활 패턴과 라이프스타일 데이터까지 분석해 최적의 상품과 여행·예술 등 콘텐츠를 추천하는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라운지 및 발렛 서비스 이용, 쿠폰 사용 이력, 앱 내 커뮤니티 활동, 온라인 구매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또 고객 개개인에 맞춘 상품과 혜택을 실시간으로 제안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예를 들어 평소 식품을 자주 구매하고 할인 반응도가 높은 고객의 경우, VIP 라운지 이용 시간이 끝나기 10분 전 F&B 할인 쿠폰을 푸시 알림으로 보내주는 식이다. 또 유아 동반 라운지를 자주 이용해온 고객의 요일·시간대별 내점 패턴과 주요 구매 품목을 분석해 맞벌이 육아 가정으로 판단되면 어린이 반찬 구독 서비스 추천 및 할인 쿠폰을 지급할 수도 있다.

 

이번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신세계백화점은 사내 데이터사이언스 조직 내 연구 모임인 ‘S-커스터머 랩(S-Customer Lab)’도 발족한다. S-커스터머 랩에서는 AI와 로봇, XR(확장현실) 등 최신 첨단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점포와 앱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장유리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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