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업사이클링 브랜드 프라이탁(FREITAG)이 유통업계의 최대 규모 세일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와 관련해 “과도한 할인 전쟁으로 오히려 사회, 환경, 경제적인 피해를 입는다”며, 무분별한 소비를 반대하는 행동을 취하기로 했다. <SAY NO TO BLACK FRIDAY> 캠페인으로, 11월 29일 하루 동안 취리히, 암스테르담, 서울 등 전 세계 모든 프라이탁 공식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 판매를 하지 않고 온라인 스토어도 문을 닫는다.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일부 매장에서는 11월 29일 오후 5시부터 고객들이 기존에 갖고 있는 프라이탁 가방을 가져오면 서로 원하는 제품으로 바꿀 수 있는 '물물 교환 마켓'으로 변신한다. 취향이 변한 소비자들이 새로운 가방을 구매하기 보다는 함께 교환함으로써 제품의 수명을 최대한 연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철학을 실현해오고 있는 프라이탁은 지난 2019년 자체 온라인 교환 플랫폼인 S.W.A.P(Shopping Without Any Payment)를 런칭한 바 있으며, 2020년부터는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온라인 스토어 문을 닫고 S.W.A.P 플랫폼으로 자동 접속되도록 했다.
올해는 온라인을 뛰어넘어 S.W.A.P 디지털 플랫폼을 현실 세계에서 구현해, 매칭이 성사되면 새로운 애정템을 가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프라이탁은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에 동참하지 않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더 이상 자원 절약과 내구성 강한 제품만으로는 지구의 미래를 지킬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파하고자 한다.
한편, 프라이탁의 블랙프라이데이 이니셔티브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유리 기자 tinnews@tinnews.co.kr <저작권자 ⓒ TIN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