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부진에 방향성 잃은 갭

애슬레타 CEO 사퇴 및 갭 재무책임자 해임
4개 브랜드, 4분기 포함 전년 매출 줄고 손실 키워
임시 CEO 밥 마틴 “새로운 리더십 필요…5월 중 신임 CEO 합류”

TIN뉴스 | 기사입력 2023/03/13 [10:40]

 

갭(Gap Inc.)이 여성 CEO 소니아 싱갈(Sonia Syngal) 사임 이후 후임자를 물색하는 가운데 애슬레타의 CEO인 Mary Beth Laughton이 사퇴했다. 추가비용 구조 최적화 및 운영 모델 간소화 등을 통한 비용 절감 노력이 한창인 가운데 벌어진 일이다.

 

갭의 임시 CEO를 맡고 있는 밥 마틴(Bob Martin)은 최근 전년 4분기 실적 발표 자리에서 “지난 몇 분기 동안 제품 수용 문제에 주목하면서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하며 “5월 중 새로운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책임자가 합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4분기 브랜드 매출 감소와 더불어 최고 투자 책임자(chief growth officer) 자리를 없앴다. 최고 투자 책임자였던 애쉬시 삭세나(Asheesh Saksena)는 3월 24일부로 회사를 떠날 예정이다.

 

갭은 포트폴리오 전체에서 계속되는 손실과 실망스러운 결과 속에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일부는 재량 지출에 대한 소비자 철수로 인한 것이지만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의류를 생산하지 못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갭은 오랜 기간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순손실은 2021년 1,600만 달러에서 2억7,300만 달러로 늘어났다. 지난 1년간 2021년 순이익(2억5,600만 달러) 대비 2억200만 달러 순손실을 내며, 적자로 돌아섰다.

 

4분기 순매출은 6.23% 감소했다. Comp 판매는 전년대비 5%, 매장 판매는 3%, 전자상거래는 10% 각각 감소했다. 총 마진은 10bp 감소한 33.6%를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애슬레타(Athleta)의 제품 수용 문제로 인해 순매출은 1% 감소한 4억3,600만 달러에 그쳤다. 올드 네이비(Old Navy)는 저소득 고객의 수요 부진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올드 네이비의 4분기 순매출은 6% 감소한 22억 달러, comps는 7% 감소했다.

 

전체 순매출은 9% 감소한 11억 달러, comps는 4% 감소했다. 또한 Yeezy Gap의 폐쇄로 인해 북미 지역 성장이 2%p 감소했으며, comps는 5% 감소했다. 바나나 리퍼블릭(Banana Republic) 순매출도 6% 감소한 5억7,800만 달러, comps는 3% 감소했다.

 

그럼에도 갭의 실적 보고서에도 몇 가지 희망이 보인다.

기말 재고는 전년대비 21% 감소했다. 지난해 월마트에서 합류한 브랜드 책임자 Haio Barbeito는 “더 많은 행사용 드레싱 품목을 머천다이징 구색에서 변경한 덕분에 1분기 올드 네이비 Comps가 개선됐다”면서 “이제 여성복에서 추진력을 얻으며, 유아동복의 약점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웰스파고(Wells Fargo)는 “거의 방향성이 없어 보이며, 갭은 4개의 수십억 달러 브랜드들이 한 번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클럿 스튜디오, 23 썸머 컬렉션
1/5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