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크라, 섬유폐기물 100% 재활용

‘COOLMAX® EcoMade fiber’, 수분 흡수 및 냉감성 우수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4/05 [09:43]

이토추상사와 전략 파트너십

일본 시장 내 판매 및 마케팅 전개

기존 PET병 재활용 원료에서

섬유폐기물로 100% 전환 성공

 

 

라이크라 컴퍼니(The Lycra Company)는 일본 이토추(Itochu Corporation)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100% 섬유 폐기물로 만든 ‘COOLMAX® EcoMade fiber’를 출시했다. 수년간 재활용 PET병을 재활용한 원료로 만들어오다 섬유폐기물을 100% 재활용 섬유 개발에 성공했다.

 

라이크라 컴퍼니는 자사의 섬유폐기물 재활용 기술인 COOLMAX® EcoMade를 적용해 안정적인 냉감성 유지는 물론 섬유폐기물을 100% 재활용했다. 

 

라이크라 컴퍼니는 “고유한 해·중합 및 정제 공정을 사용해 의류제조업체의 스크랩으로 구성된 섬유 페기물을 버진(Virgin) 폴리에스터에 필적하는 물성을 가진 섬유로 전환시켰으며, 장·단섬유 형태로 제공되며, 일반적인 섬유공정 및 절연 배팅 용도에도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양말에서 데님, 티셔츠에 이르기까지 모든 의류 유형에 적용가능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25% 저감 효과가 있다. 한편 이토추상사는 일본 시장 내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할 예정이다.

 

日 도레이, 항바이러스섬유 검증

MAKSPEC® V, 코로나 바이러스 감소 확인

100% 폴리에스터 원단 표면 바이러스, 

2시간 경과 및 50회 세탁 후에도 99.9% 이상 줄어

 

 

일본 도레이(Toray Industries, Inc.)의 항바이러스 섬유 ‘MAKSPEC® V’가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AKSPEC® V는 우수한 세탁 내구성과 착용 쾌적성의 항바이러스 섬유(활성값 3.0 이상)로 지난해 도레이가 개발했다. 최근 100% 폴리에스터 원단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에 대한 항바이러스 테스트 결과, 샘플 내 바이러스 수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JISL1922의 ‘섬유제품 항바이러스성 시험 방법’에 따라 섬유 표면에 바이러스를 부착시키고 2시간 후 남아있는 바이러스 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바이러스 수가 99.9% 이상 감소했으며, 공업용 세탁 50회 후에도 99.9% 이상 바이러스가 감소했다.

또한 A형 독감 균주인 ‘ATCC VR-1679(H3N2)’ 테스트에서 동일한 감소율을 나타냈다.

 

도레이는 “이번 시험 결과는 실측값일 뿐 바이러스 작용을 억제하는 건 아니며, 또한 성능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마스크나 생후 24개월 이하 유아용품, 질병 치료 및 예방 목적에는 사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도레이는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서비스직종 유니폼, 교복 등 제복용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가는 동시에 향후 각종 유니폼과 스포츠, 캐주얼, 패션의류, 아동복 등 다양한 복종에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伊 최초 PET병 재활용 스타킹 본격 생산

재활용 PET 원사 ‘Repatable’로 만든 50데니어 스타킹 개발

 

 

PET병을 재활용해 탄생한 최초의 밴드 스타킹이 본격 생산에 들어갔다.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다국적 화학 전문 메이커 라디찌그룹(RadiciGroup)과 CSP 인터내셔날(CSP International)의 자회사인 Oroblù의 협업작이다.

 

고급 양말·속옷·수영복 제조·판매업체인 Oroblù은 라디찌 그룹의 재활용 PET병에서 추출한 폴리에스터 원사인 ‘Repetable’로 개발한 50데니어 굵기의 스타킹 ‘Oroblù Save the Oceans’을 본격 생산한다. 스타킹은 8월부터 란제리 부티크와 프리미엄 백화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구플’이 미리 본 ‘여름’
1/4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