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 속 혁신적인 섬유제품

55년 만에 첫 온라인 개막과 가상플랫폼 개최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2/22 [16:02]

친환경 항균 대체재로 등장한 계피 추출물

마스크의 진화, 이어버드 내장 및 보이스 기술 장착

 

코로나 팬데믹으로 55년 만에 최초로 온라인(가상 플랫폼) 개막으로 치러졌던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1’. 매년 혁신적인 신제품들이 출시에 앞서 CES를 통해 대중들에게 첫 선을 보이는 자리로 IT와 전자 산업의 기술력과 트렌드를 전망할 수 있다.

 

CES에는 단순히 IT, 가전제품 외에도 각 산업별로 혁신 제품들이 선보여진다. 올해도 혁신적인 섬유제품들이 눈을 사로잡았다.

 

① 시나몬 티셔츠

 

 

대만의 지속가능 기능성의류 브랜드 Koup사는 재활용 PET병으로 만든 섬유소재와 독성화학물질과 중금속을 대체한 천연 항균제로 계피 추출물을 이용한 세계 최초의 티셔츠를 선보였다.

 

계피는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천연 방부제로 사용되어온 물질로, 천연 항균성을 지닌 cinnamaldehyde를 함유하고 있으며 치약, 껌 등의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Koup사에 따르면 실을 생산하고 마무리 가공에 이르기까지 산도가 달라지며 또 다양한 조건이 가해지기 때문에, 시나몬 추출물을 섬유에 주입하는 것이 어려운 도전이었다고 한다.

 

Koup사의 시나몬 티셔츠는 여행자를 위해 디자인된 제품으로 일반적인 면 티셔츠보다 30% 가볍고, 양말보다도 작게 포장이 가능하다. 티셔츠의 무게는 실제로 100g 미만이며, 냄새 방지 및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건조가 빠르고 습기를 잘 흡수한다.

 

계피 추출물을 사용했지만, 실제로 방적 과정에서 방향족 분자가 머무르지 않기 때문에 냄새는 휘발한다. 따라서 제품에서 계피 냄새가 나지는 않는다고 한다. 이 티셔츠는 100% 재활용 폴리에스터로 만들어져 에너지 비용을 최대 58%, 온실 가스 배출량을 45% 절약 할 수 있다.[Koup사의 시나몬 티셔츠(https://www.koup.co)]

 

② 마스크폰(Maskfone)

 

 

Maskfone는 이어버드(earbud)가 내장된 안면 마스크 ‘Maskfone’를 선보였다.

개발자에 따르면 Maskfone은 교체 가능한 PM2.5 및 N95/FFP2 필터, 내장 마이크 및 이어폰을 제공한다.

 

Maskfone은 휴대폰으로 통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만지거나 벗는 일을 줄이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세탁이 가능하며, 부드러운 능직으로 만들어져 얼굴에 잘 맞는다. 조직은 큰 입자를 막을 수 있을 만큼 치밀하지만 약간의 통기는 가능하다. 따라서 운동용 안면 마스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신축성 있는 네오프렌 고정끈(귀), 케이블 클립, 무선 이어버드 및 제어 버튼이 특징이다.[Maskfone(https://maskfone.com)]

 

③ 프로젝트 헤이즐(Project Hazel)

 

 

게임PC와 액세서리로 알려진 미국 Razer사는 ‘Project Hazel’라는 혁신적인 마스크 제품을 선보였다. 비말 및 입자를 막을 수 있는 N95 등급 마스크로 공기 흐름을 조절하는 탈착식 환기구, 충전과 함께 자외선 살균 기능 케이스로 구성됐다.

 

또한 ‘원활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개발 목표로 명확하고 투명한 디자인, 어두울 때 자동으로 켜지는 조명, 사용자의 말이 흐려지지 않도록 보이스 앰프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사용자는 1,680만 가지 색상과 다양한 효과 중에서 선택하여 마스크를 개인화할 수 있다.

[Razer사의 Project Hazel (https://www.razer.com/concepts/razer-project-hazel)]

 

④ 스마트 베개

 

 

Dozzy Cozy사는 사용자의 수면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센싱 기술을 통해 완벽한 높이로 자동 조정되는 ‘AirCozy Interactive Smart Pillow’를 출시했다. 블루투스를 통한 음악 스트리밍이 가능하고, 5가지 백색 잡음을 내장하고 있어 수면 장애를 방지하고 사용자가 더 빨리 잠들 수 있도록 한다.

 

베개 소재는 텐셀로 구성된 특유의 폼으로 만들어져 부드러움과 탄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개발자에 따르면 이 제품은 주로 경추 수술의 재활 환자, 전문 운동선수 및 건강한 수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AirCozy Interactive Smart Pillow(https://products.dozzycozy.com)]

 

⑤ Inpulse 스마트 의류

 

 

신경 과학자가 설립한 Inpuls사는 스마트 근육 자극을 사용하여 힘을 높이고 사용자의 훈련 프로그램을 가속화하는 AI 제어 스마트 의류 컬렉션인 ‘Inpulse’를 선보였다. 개발사는 현재  사이클링에 중점을 두고 성능 및 회복에 대한 실시간 분석을 제공한다.

 

독점적인 자극 알고리즘은 운동 훈련의 효과를 높이고 근육 출력을 최대 30%까지 증가시켜 부상 회복 시간을 줄인다. 이를 통해 착용자는 기존 운동보다 더 빨리 근력, 체력 및 통제력을 달성할 수 있다.[Inpulse (https://www.inpulse.io)]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박신혜의 까스텔바작 봄 필드룩
1/5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