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섬유 및 친환경 인증’ 대세

佛 텍스월드 2021, 韓 기업 원단샘플 600여 점 전시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2/16 [16:07]

유럽 바이어의

재생섬유 원단 수요 및 에코텍스 인증 요구 강화

 

 

코로나19 장기화로 국제 전시회들이 취소 또는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가운데 프랑스의 국제 섬유원단 전문 전시회인 텍스월드(Texworld, Texworld Evolution Paris Le Showroom 2021)가 지난 2월 1일부터 5일까지 쇼룸 형태로 치러졌다.

 

국경 폐쇄로 국가간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업계의 수요를 반영해 쇼룸 형태로 기획했다는 것이 텍스월드 주최(Messe Frankfurt France) 측의 설명이다. 규모(700m²)도 대폭 축소해 일반인 참가를 배제하고 초대장을 받은 업계 관계자들의 참여로 진행됐다.

 

파리 시내 중심에 위치한 아틀리에 리슐류에서 개최된 텍스월드는 1층 트렌드 포럼과 2층 원단 및 완제품 샘플 전시 등 2개 공간으로 나누었다. 우선 1층 트렌드 포럼에서는 아트 디렉터들이 엄선한 섬유원단 샘플 등이 4개 테마로 나누어 전시됐다. ‘자연으로의 회귀’라는 메인 주제 아래 역사 속 전설의 도시인 아틀란티스(Atlantide), 시온(Zion),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바빌론(Babylone)이라는 4개 테마로 구성했다.

 

아틀란티스 섹션은 녹색과 푸른색 등 바다가 연상되는 색감의 원단들로, 시온 섹션은 대지와 하늘을 상징하는 황토색의 원단으로 구성됐다. 또한, 메트로폴리스 섹션에서는 자연과 대치되는 도시의 이미지로 기술적인 소재와 부드러운 톤의 섬유 원단이 대조를 이루며 전시됐고 바빌론 섹션에서는 젊은 세대의 현실적 비전을 상징하는 긍정적이면서도 직설적인 톤의 원단 샘플들이 전시됐다.

 

2층 샘플 디스플레이 공간에는 참여기업들이 보내온 총 2,200여개 섬유원단 샘플과 완제품 이 전시됐다. 이 중 한국기업은 600여개 샘플이 전시됐다. 한국기업들의 참여도가 큰 편으로 전시 공간 중 한 곳이 한국 원단샘플로만 가득 채워졌다.

특히 주최 측은 행사장에 테블릿PC를 비치해 해당 기업에 곧바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 텍스월드의 핵심은 제품의 친환경성과 인증 획득 여부였다.

1층 트렌드 포럼의 주제가 ‘자연으로의 회귀’였던 만큼 업계는 친환경 트렌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샘플 중에서도 재생섬유의 경우 녹색 라벨을 부착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한국 기업 제품 안내를 맡았던 프로젝트 매니저에 따르면 “요즘 환경 이슈 때문에 기본적으로 재생섬유, 친환경 원단에 대한 바이어 수요가 커졌고, 이에 친환경 인증 획득이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프랑스에 진출하고 싶다면 친환경 인증 중에서도 유럽 바이어들이 많이 찾는 Oeko-Tex 인증을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품질은 기본이고, 타 기업의 상품과 구분되는 기술적 차별화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주최사인 Messe Frankfurt France 관계자는 “상품을 직접 보고 만져야 하는 섬유산업과 같은 분야에서 요즘과 같은 시기에 쇼룸 형식의 전시는 나름대로의 해결책”이라고 강조하며 “코로나19 이후에도 이러한 형식의 전시회는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는 일반적인 형식과 병행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무역협회 프랑스 파리무역관 측은 “유럽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들은 새로운 형태의 전시회에서 꾸준한 바이어 확보와 관계 구축을 위해 필요한 요건들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유럽에서는 산업 전반적으로 친환경 기준이 강화되고 있고 소비자들의 구매 기준도 이에 따라 바뀌어가고 있으며, 프랑스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출 수 있도록 친환경 인증 등을 획득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박신혜의 까스텔바작 봄 필드룩
1/5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