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비즈니스
제로투세븐, ‘분유뚜껑’으로 실적 개선
패션·코스메틱·이커머스 등 B2C 사업 부진
기사입력: 2020/08/10 [09:35]  최종편집: TIN 뉴스 이 기사 후원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POE 사업, 경기 민감도 영향 적어…성장세 전망

 

 

국내 유아용 의류 브랜드 ㈜제로투세븐(각자대표 김정민·이충하)의 사업부문은 크게 B2C와 B2B다. 우선 B2C는 패션, 코스메틱, 이커머스, B2B는 포장(POE) 사업으로 구성된다.

 

B2C 사업은 알로앤루, 알퐁소, 포래즈 등 유아용 의류 브랜드, 유아동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 자사 브랜드 및 유통 상품들의 온·오프라인 유통 및 판매 채널인 이커머스(제로투세븐닷컴)다. 기존 중국 사업은 코스메틱 사업 부문에 편입됐다.

 

1분기 기준, B2C 사업의 총매출은 253억7,100만원으로 전사 매출의 74.7%를 차지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패션(33.5%), 코스메틱(28.2%), 이커머스(13.0%) 순이다.

 

B2B 사업은 포장지를 제조판매 후 수출까지다. 주력 제품은 ‘POE(Peel Off End)’, 즉 분유캔 상단에 부착되는 뚜껑이다. 지난해부터 분유통의 POE를 생산해 공급하는 포장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했다. 

 

제로투세븐의 POE 사업역량은 2018년 계열사인 POE 전문 제조판매사 씨케이팩키지㈜(대표 이충하)를 흡수 합병하면서부터다. 씨케이팩키지는 아시아 POE 판매 1위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분유 캔 뚜껑 POE를 생산하고 있다.

 

전 세게 23개국의 분유사 및 제관사에 납품하고 있다. 금속업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스위스 Rychiger, Soudronic사의 설비를 통해 국내외 대표 분유 제조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이어오는 중이다. 국내에서는 모기업인 매일유업을 비롯해 남양유업, 일동후디스, 롯데푸드에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2위 유가공 업체 다논(Danone)과 뉴질랜드 폰테라(Fonterra), 듀맥스(Dumex), 뉴트리시아(Nu tricia) 등 전 세계 유수의 분유 제조사들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POE 제조설비는 경기도 평택시(포승공단로)에 위치해 있고, 완제품 제조 설비는 총 7대로 기존 5대에서 지난해 4분기 2대를 추가 증설했다.

 

▲ 제로투세븐 김정만 회장  © TIN뉴스

PEO의 1분기 매출액 기준으로 수출 비중은 약 85.34%로 내수보다 압도적이다. 

내수의 경우 국내 신생아 수가 매년 급감하는 반면 중국 분유 시장은 정부의 산하정책 완화로 업계 전망이 비교적 낙관적이다. 2023년 시장 규모가 약 2,260억위안(약 38조6,234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분기 영업이익의 경우 B2C 사업부문이 패션과 이커머스의 영업적자로 위축된 반면 B2C POE사업은 꾸준한 흑자를 내고 있다. 이는 POE의 주적용 제품인 분유가 모유 수유 외에는 대체가 어려워 경기에 따른 민감도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또 내수 시장은 이커머스 발달로 직수입 또는 직구가 활성화되어 있고,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해외 브랜드 분유를 직접 판매하면서 해외 브랜드 판매 비중이 높아져 상대적으로 국내 브랜드 비중이 낮아지는 추세다.

 

제로투세븐은 신흥시장인 중국, 동남아, 중동 등 시장에서 분유 수요가 늘면서 기존 캔END 대비 품질이 우수한 POE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시장 수요 증가를 전망하고 있다.

 

한편 제로투세븐은 2018년 실적 부진을 이유로 모기업인 매일유업의 계열사에서 제외됐다.

김정완 매일유업그룹 회장의 동생인 김정민 제로투세븐 회장이 운영하는 씨케이코퍼레이션즈 자회사로 제로투세븐이 편입되면서 2세 형제간 지분 정리를 통한 계열 분리가 마무리됐다.

 

장유리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MZ 세대 취향 공략 ‘모노그램 패턴’ 인기
1/8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