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섬유&염색
특수복합방적사 제조 및 제품 국산화 ‘시동’
삼일방 총괄 주관 등 총 13개 산연 과제수행 참여
기사입력: 2020/06/23 [14:23]  최종편집: TIN 뉴스 이 기사 후원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산업통상자원부의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인 ‘특수 복합방적사 제조를 위한 방적공정기술 및 응용제품개발’에 대한 Kick-off 회의가 지난 11일 개최됐다.  © TIN뉴스

 

2023년 말까지 4년간 108억원 투입…2개 세부과제 수행 

소재 해외 의존도 완화 및 기술 고도화, 미래시장 선점 목적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인 ‘특수 복합방적사 제조를 위한 방적공정기술 및 응용제품개발’과제 수행에 앞서 지난 11일 참여기관 및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인 킥오프(Kick-off) 회의가 열렸다.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은 국내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소재의 해외의존도 완화, 기술고도화 및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소재·부품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13개 기업 및 기관이 연합하여 선정된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인 ‘특수 복합방적사 제조를 위한 방적공정기술 및 응용제품개발’ 과제는 삼일방㈜이 총괄 주관기관을 맡아 2020년 4월부터 2023년 12월말까지 4년간 약 10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1세부 과제명은 ‘고성능 첨단소재용 링 방적사 대비 20% 강도 향상 에어젯 공법의 복합방적사 및 제품개발’로 주관기관은 삼일방㈜, 참여기관은 우양신소재, ㈜형제인터내셔널, ㈜백일, ㈜세명기업, KOTITI시험연구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다.

 

본 과제에서 1세부는 첨단 에어젯 정방기를 활용하여 고성능 에어젯 혼섬 및 코어 복합방적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내열보호복, 내열∙내절단 안전장갑 및 자동차용 내열호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2세부 과제명은 ‘프리미엄 듀얼/멀티-슬럽사용 20㎜ 슬럽(Slub) 길이/간격 제어가 가능한 방적공정기술 및 제품개발’로 주관기관은 ㈜테크원코리아, 참여기관은 일신방직㈜, ㈜세왕섬유, ㈜알파섬유, KOTITI시험연구원, DYETEC연구원, 대한방직협회이다.

 

2세부는 기존 링 정방기를 개조하여 프리미엄 슬럽사 제품 대응 듀얼 및 멀티-슬럽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경쟁력 있는 고감성 프리미엄 패션의류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1세부 및 2세부 과제의 참여기관인 KOTITI시험연구원은 그간 복합구조방적사, 패치사(Patch Yarn), 내추럴 넵사(Natural Nep Yarn) 및 멀티-이펙트얀(Multi Effect Yarn) 등 다양한 특수사 개발 노하우 및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용 및 패션의류 소재부품 개발에 핵심인 방적 시스템 개발을 비롯하여 이를 활용한 다양한 차별화된 복합방적사 및 원단을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2세부 과제의 핵심인 ‘듀얼/멀티-슬럽사 기술개발’은 KOTITI시험연구원이 자체 보유한 세계 최초의 특허기술인 멀티-이펙트얀 시스템 및 제조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코치, 스포티한 Pre Fall 컬렉션 공개
1/8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