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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夏∙秋 발주 규모, 금년 판매량이 관건”
Gap Inc. “재고부담 안더라도 내년 시즌 재판매가 더 나은 선택”
기사입력: 2020/06/06 [09:39]  최종편집: TIN 뉴스 이 기사 후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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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지출 붕괴 및 낮은 수요, 내년까지 유지될 듯

“효과 있다” vs “위험한 도박” 전문가 의견 분분

Gap Inc., 51년 만에 약 10억달러 사상 최대 손실

1분기 Gap 등 전체 브랜드 순매출 평균 45% 이상 급감

액티브웨어 Athleta 빼곤 全 브랜드 온라인 매출도 부진

 

 

Gap을 비롯해 Banana Republic, Old Navy, Athleta 브랜드의 올해 여름과 가을 시즌 제품 판매량이 내년 여름과 가을 시즌 발주 여부와 물량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Gap Inc.는 지난 4월 초 서플라이어들에게 여름과 가을 시즌 제품 생산 중단을 통보한데 이어 올해 내 판매되지 못한 여름 및 가을 제품들은 내년 시즌까지 보관해두었다가 재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Gap 브랜드는 물론 Banana Republic, Old Navy, Athleta 브랜드 제품 중 입고된 채 미처 매장에 풀리지도 못한 상품들까지 포함됐다. 아울러 재고품에 대해서는 정가나 할인판매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CNN, CNBC 등 미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Gap Inc.의 최고 재무책임자 Katrina O’Connell은 “매장 폐쇄로 인해 판매되지 않은 여름 시즌 제품들이 재고로 남았고, 현재 소비 위축 등의 낮은 수요는 내년 판매 시즌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물론 재고물량을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어느 정도 비용이 발생하겠지만 소비 지출이 붕괴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장에 제품을 넣어 판매되기만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보관해두었다가 내년 시즌에 맞추어 재판매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Gap Inc.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시장 조사기관 NPD Group의 최고산업분석가인 Marshal Cohen은 “이것은 매우 드문 일이지만 소수의 리테일러만이 이를 해낼 수 있고, 이러한 전략은 효과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Cowen의 선임 리서치 분석가인 Oliver Chen은 “이번 시즌 제품이 내년 소비자에게 반향을 줄지, 그리고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선호도에 대해서도 신중해야 한다”면서 “Gap Inc.의 가장 중요한 분기인 올해 4분기에 과연 유행하는(On-Trend) 품목목이 충분하지 않을 가능성과 관련한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GlobalData의 소매 사업부 책임자인 Neil Saunders는 “Gap Inc.가 정상 가격으로 판매한 후 신속하게 할인 판매를 할 것으로 가정한다”면서 이것은 Gap Inc.의 일반적인 패턴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일 Gap Inc.는 1분기 실적보고서를 공개했다.

지난 3월 19일 북미 지역의 Banana Republic, Old Navy, Athleta 매장 뿐 아니라 2,75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인 Gap은 매장의 90%를 일시적으로 폐쇄했고, 그 결과 51년 만에 9억9,200만달러의 손실을 냈다.

 

1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3% 급감했다. 비현금 재고손상 비용만 2억2,500만달러를 기록했다. 오프라인 매장 판매는 61% 급감한 반면 온라인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했으며, 5월 한 달 동안에만 100% 이상 증가했다.

 

브랜드별로는 Gap의 순매출은 50% 감소했으며, 매장 판매는 64% 감소, 온라인 판매도 5% 감소했다. Banana Republic의 순매출은 47% 감소했으며, 온라인 판매는 2%, 매장 판매는 61% 각각 감소했다. Athleta의 순매출은 8% 감소했으며, 온라인 판매는 49% 증가한 반면 매장 판매는 50% 감소했다.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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