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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유통
정부, 유통 핵심 카테고리로 ‘K-패션’ 인정
유통사-입점, 코로나 극복 상생 협약 체결 및 간담회
기사입력: 2020/06/05 [16:24]  최종편집: TIN 뉴스 이 기사 후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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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뉴스

 

▲ 공정거래위원회 조성욱 위원장(가운데) 우측부터 삼성물산 패션부문 박철규 부문장,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 회장, 위비스 도상현 대표,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홍은주 회장, 한성에프아이 김영철 회장, 데무 박춘무 대표, 린에스앤제이 오서희 대표, 밀앤아이 명유석 대표, 이랜드월드 패션부문 최운식 대표  © TIN뉴스

 

공정위, 대한민국동행세일 맞춰 제도 개선

유통업계 연말까지 판매 수수료 인하 상생 협력 지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외출·소비 자제 등으로 유통업계 매출이 급감하여 유통업체 및 중소 납품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납품업계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무엇보다 상품 판매확대 및 재고소진을 원하고 있다.

 

이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4일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2개 대형유통업자 및 납품업자 대표들과 만나 ‘유통-납품 상생 협약식’을 주최하고 유통업체와 납품업계가 함께 논의한 판매 촉진행사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여, 유통업계의 적극적인 세일행사를 통한 중소 납품업자의 재고소진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대형 유통업자가 납품업자에게 판촉비 부담을 전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대규모 유통업자에 판촉비용 50% 분담 의무를 부과하고, 예외로 납품업자가 판촉행사를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그 내용도 차별성을 가져야 하는 것에 대해 제한적으로만 인정해왔다.

때문에 대형 유통업자는 납품업자가 판촉행사를 원하더라도 법 위반 우려로 판매촉진행사를 소극적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대규모 유통업자가 세일행사를 기획하더라도 ① 납품업자의 행사 참여 여부가 자발적이고 공개적으로 이루어지고 ② 납품업자가 할인 품목, 할인 폭만 스스로 결정한다면 대형 유통업자의 50% 분담 의무를 면제시키는 것이다. 

 

또한, 유통업계는 경영이 어려운 납품업계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납품업계와 상생협약을 체결하여 적극적으로 납품업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유통업계는 ▲ 세일행사에 적용되는 판매수수료 인하 ▲ 행사 기간 중 최저보장수수료 면제 ▲ 납품대금 조기지급과 경영자금 등을 지원한다.

 

백화점은 할인율 10%당 1%p 인하, 대형마트는 최대 5%p의 판매수수료를 인하하고, 행사기간 중 최저보장수수료 미적용, 대금 조기지급을 30일 단축 등을 추진한다.

 

또 무이자 또는 저금리로 납품업체에 위기극복 자금을 지원해 롯데백화점은 무이자 대출(1천 억)과 저금리 대출(1,050억 원)을 지원하고, 납품업자가 만기 전 결제대금을 현금화할 수 있도록 상생결제시스템을 운영(2,353억 원)한다.

 

현대백화점은 긴급자금 무이자대출을 신설(100억 원)하고, 기존 무이자대출은 2년 연장하며, 저금리 대출(180억 원)을 지원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저금리 대출(40억 원)을 지원하고, 갤러리아백화점은 저금리 대출(210억 원)과 협력업체 판촉사원의 중식비(年 25억 원)를 지원한다.

 

온라인 유통기업은 최대 60% 판매수수료 인하와 쿠폰·광고비 등을 지원한다. 이날 협약시에는 SSG.com, 쿠팡, 마켓컬리, 무신사 등이 참여했다. 쿠팡은 패션카테고리에 신규 입점업체에게 판매수수료의 최대 60%를 인하(50억 원)한다.

 

무신사는 납품업체의 부족한 자금 지원을 위해 납품 6개월 전에 생산대금을 무이자로 선 입금(연 500억 원 규모)하고, 쿠팡은 소규모 사업자에게 판매대금을 14일 조기지급(예산 750억 원)하며, SSG.COM은 기존대비 판매대금을 10일 이상 단축하여 지급(최대 517억 원)한다.

 

공정위가 발표한 이번 가이드라인과 유통-납품업계 간 상생협약은 대규모 할인행사를 촉진시켜 코로나19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납품업계의 재고소진과 유동성 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패션산업협회는 코로나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재고 소진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한 특단의 조치로 유통업법 한시적 완화 등을 강구해 달라고 지난 4월 공정위, 기재부, 산업부 등에 요청한 바 있다. 

또 상생협약 및 가이드라인 확정 최종 간담회에 참석해 패션-유통 상생을 위한 대정부 건의로 판매촉진행사를 위한 관련 규정과 최저 보장수수료제도 개선, 수수료 인하, 상품대금 조기 지급, 소비진작에 필요한 세제지원 등을 내용으로 한 대국민 소비진작행사 개최를 통한 중소패션기업 경영 정상화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4일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2개 대형유통업자 및 납품업자 대표들과 만나 ‘유통-납품 상생 협약식’을 주최했다. © TIN뉴스

 

이날 국내 대표 유통사들이 대거 참석한 협약식 및 간담회에 입점업계를 대표해 패션업계 관계자들이 유일하게 초청돼 ‘K-패션’이 유통 핵심 카테고리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한준석 한국패션산업협회 회장은 “이번 상생 협약을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와 유통업계의 노고와 협력에 감사하다”며 “국내 내수 매출 부진으로 인한 모든 패션기업이 경영 압박으로 힘든 상황이지만 4월과 5월 소비 회복의 기미가 보이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회복에 가속도를 내기 위해서 유통과 입점업체가 윈윈의 솔루션을 찾아 신속히 집행하는 것이 필요했는데 정부가 유통업계와 함께 소비 진작에 필요한 지원책을 시의적절하게 강구해 주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패션업계 대표도 “한국의 대표 유통사 대표들과 한자리에서 패션이 입점업계 대표로 상생 협약식에 참석하게 되어 흥분되고 자랑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발표된 상생협력 지원프로그램은 실제로 입점기업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K-방역이 세계적 모범이 되었듯 이번 정부, 유통, 입점기업이 힘을 합친 상생 협력이 탄생시킨 K-쇼핑 역시 세계적으로 좋은 인식이 형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부분의 규정이라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득이 되면서 누군가에게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 “하지만 이번 판촉비 가이드라인은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유통업체와 입점업체 양측에게 득이 되는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며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지 못하는 대형 유통에 입점되어 있는 패션기업의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규정을 개선해달라”고 건의했다.

 

공정위는 유통·납품업계와 함께 마련한 금번 가이드라인을 시행 하면서 납품업계가 판촉행사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행사 기간 중 판촉행사와 관련한 유통업법 위반 행위가 없는지 적극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12월까지 가이드라인을 운용해 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납품‧유통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후 향후 판촉비 부담 기준에 관한 제도개선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공정위는 대규모유통업계의 납품업계에 대한 이번 지원이 일회성이 되지 않고 코로나19 위기 극복 이후에도 상생 협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유통-납품 업계와 함께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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