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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섬유기업들, 올해 매출 10% 감소 전망
美∙유럽 오더 취소 또는 연기, 10% 이상 증가
기사입력: 2020/04/06 [12:10]  최종편집: TIN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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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뉴스

수요 회복 시까지 내부 프로세스 간소화 지속

위기 이후 직원 건강 및 안전 보호 최우선

외부 충격에 보다 탄력적인 공급망 재조정 기회

 

 

ITMF(회장 성기학)가 지난 3월 13일~25일까지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지역의 36개 기업을 대상으로 ‘COVID-19 팬데믹 영향’을 묻는 조사결과를 진행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공개했다.

 

Q. 주문 취소 또는

COVID-19로 인한 추가 주문을 받은 적이 있는가?

 

전 세계 조사에 참여한 모든 기업 중 약 26%(23%+3%)만이 3월 13일 설문 조사 시작까지 몇 주 동안 최대 10% 범위의 추가 주문을 받고 있었다. 

 

응답자의 약 7%는 주문 연기 또는 취소가 ‘0%~–5%’ 사이였다. 대부분의 기업 및 국가(약 38%)가 ‘–5% 및 –19%’ 범위에서 취소됐다고 응답했다. 상당수(29%)의 응답자가 -10% 이상의 연기 또는 취소에 직면하고 있다.

 

보고서는 “그러나 보고된 연기 및 취소의 규모와 범위는 종종 -50% 범위에서 -10%를 크게 상회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위의 결과와 관련해 지리와 시간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응답한 기업과 국가에서는 초기(3월13일~16일 사이)에 COVID-19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추가 주문에 대해 “자국의 COVID-19의 영향을 받거나 고객(주로 유럽과 북미)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러나 3월 17일 이후부터는 모든 지역에서의 답변은 더 부정적이었다.

 

보고서는 “3월 16일 이후 유럽과 북미 지역의 정부들이 공공 및 비즈니스 생활을 제한하는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브랜드 및 소매 업체가 주문을 취소 또는 연기 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Q. 2019년과 비교하여

2020년 기업 매출 전망?

 

COVID-19에 대한 진정한 선례가 없기 때문에 아무도 그것이 얼마나 오래 지속 될지, 앞으로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얼마나 강한 수요가 돌아올 지 알 수 없다. 결과적으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상당한 불확실성을 전제로 한다.

 

전 세계 응답자 대다수(약 40%)는 올해 매출이 전년대비 –1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0% 이하’라고 응답한 기업과 국가에서는 규모와 범위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20~-60%’ 범위에서 더 가능성이 높다. 응답자 37%는 ‘–5%’와 ‘–10% 하락’을 예측했다. 응답자 5%는 ‘최대 –5% 감소’를 예상했다. 다만 17%의 응답자만이 매출이 5%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1%만이 ‘+5%에서 +10% 증가’를 기대했다.

 

COVID-19를 겪지 않은 국가와 지역은 주요 수출시장이 아직 공공 및 비즈니스 생활의 제한에 의해 완전히 타격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와 질서 상황이 다른 것보다 덜 극적인 것으로 판단했다. 이들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남아시아, 남미 지역의 기업들이었다.

다만 지역에 관계없이 모든 응답자들은 3월 16일 이후 설문조사에서 올해 매출이 전년보다 현저히 낮을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 입을 모았다.

 

 

Q. 현상황에서

가장 큰 과제 또는 기회는 무엇인가?

 

우선 도전 과제는 기업이 COVID1-9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 목록은 매우 길다. 물론 근로자와 직원의 안전과 건강이 가장 큰 관심사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직원의 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활성화하여 지속적인 생산이 가능한 새로운 절차와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또한 안전과 건강 외에도 공급망의 붕괴, 특히 중국의 공급과 관련하여 혼란을 겪고 있다. 의류부문 기업들은 공급 부족 및 지연에 대해 보고했다. 중국 섬유 기업들이 90% 이상으로 생산량을 늘리면서 공급 측면의 과제는 빠르게 사라질 것이다.

 

모든 기업들에게 가장 큰 과제는 유럽이나 북미와 같은 주요 수출지역의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쇼핑을 할 수 없을 경우 수요 부족 또는 수요가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두려움이다.

브랜드와 리테일러의 주문 연기 또는 취소로 인해 유동성 문제가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대다수의 기업과 국가는 COVID-19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위에 나열된 다양한 과제를 관리할 때 일반적으로 기회에 대해 생각할 여지가 거의 없다. “따라서 위기에 처한 내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면 수요가 회복될 때까지 프로세스가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고 일부 기업은 언급했다.

 

또한 “위기 이후에도 건강 보호가 더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건강관리 및 보호 기능과 관련 장비를 갖춘 섬유, 원사, 직물, 완제품 생산 업체는 새로운 기회를 보게 될 것이다. 또 기업이 향후 외부 충격에 보다 탄력적인 지역 및 글로벌 공급망을 재구성 또는 재조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원문 다운로드]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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