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섬유종합
면방
경방 용인부지에 ‘스마트 물류단지’ 들어선다
물류단지 시행사 ㈜딩동, 용인부지 1,550억원에 인수
기사입력: 2019/12/23 [09:33]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경기도 ‘용인 포곡스마트 물류단지 조성’ 추진 

 

▲ 포곡스마트 물류단지 계획도  © TIN뉴스


지난 8월말로 생산가동을 중단한 ㈜경방(대표 김준·김담) 용인공장 부지(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삼계리 46번지, 45만754㎡)에 ‘용인 포곡스마트 물류단지’가 조성된다.

 

이에 지난 16일 경방은 용인공장 부동산을 ㈜딩동에 1,550억원에 매각한다고 공시했다.

처분 목적을 불용자산 매각을 통해 자산운용 활성화 및 경영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용인공장 부동산을 처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처분금액은 자산총액의 11.9% 규모이며, 용인공장 부동산 처분예정일은 내년 8월 31일이다. 여기까지는 경방 측의 공시 내용이다.

 

이번 용인공장 부지를 인수하게 되는 ㈜딩동은 물류단지 및 물류센터의 개발·공급부동산 개발, 공급, 매매, 임대업, 기타 관련 서비스업체로 용인공장 인근(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1443)에 위치해 있다. 딩동은 ‘용인 포곡스마트 물류단지’ 조성사업의 시행사로, 물류단지 조성지로 선정된 경방 용인공장 부지를 매각한 것.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지난달 29일 ‘포곡스마트 물류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항목∙범위 등’의 결정내용을 공고했다.

 

경기도가 공개한 ‘용인 포곡스마트 물류단지 전략 환경영향평가(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에 따르면 당초 포곡스마트 물류단지는 전문가들의 평가로 물류단지 조성 등의 대안 1과 용인공장 폐부지를 그대로 유지하는 대안 2를 놓고 다각도의 평가를 진행했다.

 

결론은 대안 1, 도시계획에 따라 물류단지 조성으로 가닥이 잡혔다. 폐부지로 방치 시 난개발 등을 우려한 것. 충남방적(현 SG충방) 서산공장이 수십 년간 방치되어 석면가루 등의 환경 문제로 주민들과 오랜 시간 마찰을 빚어온 사례를 보더라도 방치보다는 재개발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용인 포곡스마트 물류단지’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삼계리 46(경방 용인공장 부지)에 위치하며 대상지역은 18만30㎡(계획지구 17만8,203㎡, 구역 외 도로 1,827㎡)이다.

 

특히 부지는 토지이용계획에 따라 ▲물류단지 시설용지(77.4%) ▲지원시설 용지(주차장 포함 5.46%) ▲공공시설(경관녹지, 소공원, 도로 등, 17.14%)로 기획됐으며, 사업기간은 2020년 착공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기도 측은 “이번 물류단지 조성사업은 경방 용인공장의 이전에 따른 도시기능 쇠퇴를 방지하고 도시재생을 위해 기능의 재배치가 필요한 지역임에 따라 공장 이전부지의 체계적∙계획적 개발을 통해 도시재생 기능을 증진할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특히 계획지구 주변은 서측으로 국도 45호선, 북측으로 국지도 57호선(오포~포곡 2021년 개통 예정)과 서울~세종고속도로(수도권 구간 2022년 개통 예정), 남측으로 영동고속도로(용인IC),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이천~오산 구간 2022년 개통 예정) 등이 근접한 교통 요지다. 국토 전역으로의 광역교통 접근성이 뛰어나 향후 미래 성장관문 및 물류거점 조성 개발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이다.

 

이에 경기도는 광역교통축과 연계한 물류기능 유치, 용인시에 다수 분포 중인 산업단지와 신물류 네트워크 기반 구축, 분산된 물류시설의 집적화를 통해 물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물류원가 절감, 물류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Z세대 스쿨룩, 나이·성별 허물다
1/5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