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책·기관
연구기관
KOTMI, 대한민국산업기술R&D대전 참가
12월 13~14일 코엑스… 나노셀룰로오스 기술홍보관 구성
기사입력: 2019/11/28 [17:42]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 2019 대한민국산업기술R&D대전 참가(사진은 2018년 전시) © TIN뉴스

 

 

연구원 바이오융합팀, 천연물 유래 바이오매스 시제품 전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하는 ‘2019 대한민국산업기술R&D대전’이 오는 12월 13일부터 14일까지 2일 간 서울 코엑스(COEX) 1층 B홀 및 부대행사장에서 개최된다.

 

올해 대전에는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바이오융합팀)이 나노셀룰로오스 소재를 홍보하기 위하여 ‘2019 경상북도·경산시 추경 지원사업’을 통해 ‘나노셀룰로오스 기술홍보관’을 지역내·외 관련 업체들과 함께 구성해 참가한다.

 

홍보관에서는 나노셀룰로오스, 나노셀룰로오스 적용 복합체(자동차 범퍼, 페이퍼, 필름 등) 등 천연물 유래 바이오매스 시제품을 전시한다. 나노셀룰로오스는 셀룰로오스 사슬이 다발을 이루며 빽빽하게 결합한 나노-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막대형태 입자 혹은 섬유를 말한다.

 

나노셀룰로오스는 인장탄성계수가 강철이나 케블라와 비슷하며 밀도가 작고, 넓은 비표면적을 가지고 있는 바이오기반소재다. 이러한 나노셀룰로오스를 이용하여 바이오플라스틱의 낮은 기계적 물성을 보완하며, 생분해 가능한 플라스틱 제품생산이 가능하다.

 

대한민국산업기술R&D대전은 미래산업을 주도할 혁신적인 신기술·신제품 개발 성과 공유 및 연구개발자의 자긍심 고취를 통한 산업기술 R&D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199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기술대상 시상식, 글로벌 기술협력 포럼, 산업대전환 컨퍼런스, R&D성과 교류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앞선 전시에서는 ▲㈜티엔에스-패션업계 적기생산 및 스트림 협업 스마트 제조 시스템 ▲한국탄소융합기술원-FDM기술을 활용한 탄소복합재 3D 프린팅 전기자동차 ▲다이텍연구원-지방분해, 피부보습 기능성 코스메틱 섬유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재난대응 웨어러블 첨단 구조슈트 ▲㈜벤텍스-인공충전재를 활용한 태양광의류 등이 선보인 바 있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 ‘나노셀룰로오스 기술홍보관’ 2019 대한민국산업기술R&D대전 위치 © TIN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노스페이스, ‘수퍼에어다운’ 업그레이드
1/6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