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책·기관
연구기관
패션연, 자체 개발 봉제 부품 및 보조도구 보급
노루발 에어리프트 밸브/재봉기 밑단가이드 보조도구 개발
기사입력: 2019/10/20 [16:41]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 노루발 에어리프트 밸브 2  © TIN뉴스

▲ 재봉기 밑단 가이드 1  © TIN뉴스

한국패션산업연구원 대구평리의류제조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이하 센터)는 ‘2019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사업(2019. 2. 01 ~ 2020. 01. 31)’에서 영세 소공인 봉제업체 기술지원 목적으로 재봉기 밑단 가이드 및 노루발 에어 리프트 밸브를 개발했다.

 

‘재봉기 밑단가이드’는 삼본침 재봉기에 장착하는 보조도구다. 다양한 티셔츠 소재의 밑단 봉제작업 시 균일한 시접정리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숙련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력이 부족한 작업자들에게는 균일한 봉제를 구현이 어려워 품질불량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에 재봉기 밑단가이드를 사용하면 시접의 넓이를 균일하게, 굴곡 없이 평탄하게 봉제할 수 있어 봉제공정과 불량률 감소와 함께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노루발 에어리프트 밸브(이하, 밸브)’는 봉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버록 기종과 인터록 기종에 주로 장착한다. 봉제 작업자는 하루 평균 300~350번 정도 재봉기 노루발을 들어 올리는데, 한번 노루발을 들어올리기 위해 왼발에 약 10㎏의 힘으로 눌러 주어야 한다. 이로 인해 작업자들의 많은 피로감과 함께 생산성 감소로 이어진다. 밸브를 장착하면 약 1㎏의 힘을 주면 노루발을 쉽게 들어 올릴 수 있어 생산성 향상 및 피로감도 많이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센터는 봉제공장 현장방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분석해 숙련 기능인이 아니어도 어려움 없이 작업이 가능한 보조도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발된 보조도구는 10월 21일부터 서구 평리동 소재 봉제업체 대상으로 보급된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노스페이스, ‘수퍼에어다운’ 업그레이드
1/6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