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염색/염료
염색
진호염직, 화섬교직물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
환경 다변화 대비 보수적인 경영 탈피 기술개발 투자 주력
기사입력: 2019/09/02 [15:58]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 OEKO-TEX 100, Global Recycle Standard, 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3가지 인증을 갖춘 염색기업은 대구에서는 진호염직㈜이 유일하며, 현재 Blue Sign 인증 획득도 준비하고 있다.     © TIN뉴스

 

 

OEKO-TEX, GRS, GOTS 인증 획득… 수출 경쟁력 확보
스마트팩토리 에너지 관리시스템 구축 생산 효율성 극대화

 

각종 친환경 인증 획득과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로 발돋움한 진호염직㈜(GNO-TEX / 대표 신현우)이 PIS 2019에 참가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시작을 알렸다.

 

진호염직은 1990년 창사이래 섬유제품의 염색가공을 전문으로 지난 30여 년간 최고의 섬유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기술 및 노하우를 축척하여 현재 연간 1500만 야드의 생산설비 및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주요 생산품목은 의류용 화섬직물(Micro Fiber)과 면교직물(Nylon/Cotton/Rayon/Linen/Tencel), 스판덱스(Nylon 2way)를 전문으로 염색가공하여 미주 및 유럽등의 해외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으며, 산업용 섬유인 부직포(Non-Woven Fabric) 가공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SGS Lab Certificate을 획득하여 AATCC, ISO등 다양한 국내 및 해외규격의 섬유시험분석을 수행하고 품질관리 및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어 모든 제품에 대한 테스트도 직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ISO 9001:2000, ISO 14001:2015 인증 외에도 중소기업청 녹색경영 우수 중소기업(우수 그린비즈) 인증,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 인증 등 다수의 인증을 획득했다.

 

▲ OEKO-TEX 100, Global Recycle Standard, 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인증 © TIN뉴스

 

특히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환경규제를 극복하기 위해 환경분야 섬유제품 해외인증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OEKO-TEX 100, Global Recycle Standard, 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를 대구 염색기업 최초로 획득해 우수한 환경분야 수출경쟁력을 확보했다. 3가지 인증을 갖춘 염색기업은 대구에서는 진호염직이 유일하며, 현재 환경분야 최고인증인 Blue Sign인증 획득도 진행 중에 있다.

 

▲ 진호염직㈜은 2016년부터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수행하여 FEMS 및 MES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대구 염색공단 최초로 중간수준1 등급을 획득했으며 2019년까지 중간수준2 등급을 획득할 예정이다. © TIN뉴스

 

또한 우수한 품질관리 및 생산성을 위해 2016년부터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수행하여 FEMS 및 MES 관리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대구 염색공단 최초로 중간수준1 등급을 획득하였으며 고도화 사업을 통해 2019년 말까지 중간수준2 등급을 획득할 예정이다.

 

생산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예방하면서 지속가능한 섬유제품 개발을 추구하기 위해 생산관리시스템(MES)과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를 도입하여 로스나 사고가 줄어들고 현장 근무 직원들의 생산성이 높아지는 등 품질관리 및 생산효율을 극대화했으며, Higg Index 지표관리를 위한 에너지관리시스템(FEMS)을 우선적으로 도입하여 친환경 에너지 세이빙을 위한 생산현장을 구축하는데도 주력했다.

 

PIS에 부스로는 처음 참가하는 것으로 기업 및 공장, 기업부설연구소, 현재 생산 및 개발중인 제품군, 제품 생산기술 및 품질관리 설비 등 친환경 염색시스템 구축을 위해 그동안 준비한 성과를 알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시제품으로는 ▲초발수 기능성 화섬 교직물: 패션 아웃도어 자켓, 레저용 제품 ▲Safety reflective: 재귀반사 제품을 코팅한 패션 패션의류, 산업용 안전의류 ▲Green Recycle Fabric: 재생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한 의류용 섬유 ▲Green Organic Fabric: 친환경 천연섬유를 이용한 의류용 섬유 등을 선보였다.

 

현재 일간 염색가공 업체와 차별화 되는 부분으로 SGS랩 인증을 받은 기업부설연구소 내 확보된 시험분석장비로 전 제품의 품질검사를 수행하여 최고 품질의 제품만 납품하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 분야 인증을 통해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화섬교직물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 진호염직㈜은 SGS랩 인증을 받은 기업부설연구소 내 확보된 시험분석장비로 전 제품의 품질검사를 수행하여 최고 품질의 제품만 납품하고 있다.   © TIN뉴스

 

자라나 버버리 등 해외 글로벌 기업에서도 진호염직의 염색제품들을 선호하고 있으며, 환경 다변화에 대비해 오랜 역사를 가진 대부분의 염색기업들이 보수적으로 대처한 것과 달리 일찍부터 설비 투자와 시스템 구축, 투명한 경영, 직원 복지를 통해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로 발돋움한 것에 대해 직원들 또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진호염직 부스를 찾은 유럽 명품 브랜드, 내수 바이어들을 비롯해 이태리, 프랑스 디자이너들도 친환경 염색시스템 구축으로 오더를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같이 일하고 싶은 뜻을 전하기도 했다.

 

진호염직 관계자는 “염색가공업의 경우 일반 제조업들에 비해 들어오는 아이템수가 다양하고 전처리부터 수세, 염색기 종류까지 달라 생산관리시스템(MES)이나 에너지 관리시스템(FEMS) 시스템을 적용하기가 쉽지가 않다”며 “저희의 경우 조제나 염료도 자동으로 투입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로트(Lot) 차이나 정밀도를 훨씬 더 향상시켰다”면서 “염색공장 중에서 저희와 같이 시스템화한 곳이 거의 없어 제품들의 퀄리티나 로트 차이가 없이 균일하다고 자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화섬이나 면 100% 경우 한번 염색으로 끝나지만 저희는 합성교직이기 때문에 다른 염색 기법으로 최소 두 번을 해야 한다”면서 “두 번을 염색했을 때 컬러를 최종 컬러로 맞추기가 어려워 화섬교직물을 하는 염가공업체가 그렇게 많지 않다”며 “반면 저희는 컬러를 잘 맞추면서 로트 차이 없이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요즘에는 단순하게 친환경 염료를 쓰고 공장 설비가 잘 되어 물건을 잘 만드는 정도 등을 떠나서 사회적 기여나 기업내 복지 같은 것도 한 번에 본다”며 “GOTS 같이 추적성 인증의 경우 원자재부터 중간 가공업체, 봉제, 완제품 만드는 회사들까지 같은 인증을 받아야 한다”면서 “최종 완제품이 번호를 받으면 사이트에서 번호를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전 공정에 대한 추적이 가능해 소비자들도 100% 친환경 제품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 OEKO-TEX 100, Global Recycle Standard, 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3가지 인증을 갖춘 염색기업은 대구에서는 진호염직㈜이 유일하며, 현재 Blue Sign 인증 획득도 준비하고 있다. © TIN뉴스

 

▲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로 발돋움한 진호염직㈜이 PIS 2019에 참가해 전시한 제품    © TIN뉴스

 

▲ PIS 2019에 참가한 화섬교직물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 진호염직㈜ 부스    © TIN뉴스

  

▲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로 발돋움한 진호염직㈜이 PIS 2019에 참가해 전시한 제품     © TIN뉴스

   

▲ 친환경 염색가공 진호염직㈜은 비불소 발수와 C6 발수를 구분하여 가공이 이루어지고 있다. © TIN뉴스

  

▲ 친환경 염색가공 진호염직㈜은 자동 이송 장치로 염조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 TIN뉴스

   

▲ 화섬교직물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 진호염직㈜ 생산 현장 전경     © TIN뉴스

 

▲ 화섬교직물 친환경 염색가공 선두주자 진호염직㈜     © TIN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파렌하이트 X 장기용 2019 F/W 화보 공개
1/5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