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선택과집중
World Market
美 슈프림, 중국 짝퉁브랜드에 승소
中 상표국, 위조 브랜드 상표등록 취소
기사입력: 2019/06/07 [09:45]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미국 스트리트 의류 브랜드 슈프림(Supreme)은 대내외적으로 성행하고 있는 위조품에 대해 연일 상표권 분쟁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짝퉁제품을 판매해온 슈프림 이탈리아(Supreme Italia)에 상표권 소송에서 승소했다.

 

지난 3일 홍콩 현지 매체들은 중국상표국(CTMO)이 최근 슈퍼림의 유사 브랜드를 사용해온 슈프림 이탈리아의 상표등록을 취소했다고 보도했다. 슈프림 이탈리아는 중국의 법률로 보호되고 있는 미국 슈프림과 거의 같은 로고를 사용하고 있고 합법적인 모방제품으로 허가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초 미국 슈프림이 상표권 소송을 시도했으나 패소했다.

 

인터내셔날 브랜드 펌(International Brand Firm)이 소유하고 있는 슈프림 이탈리아(Supreme Italia)는 승인된 상표와 거의 동일한 로고를 사용하여 상하이에 2개의 소매점을 개설했으며 싼 제품이 유통되는 그레이마켓에서 조달한 슈프림 제품을 판매해왔다.

 

인터내셔날 브랜드 짝퉁브랜드 ‘슈프림 이탈리아’의 중국 사업은 미국 슈프림으로서는 오랫동안 골칫거리였다. 한국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중국 본토에서 프로모션에서 슈프림 이탈리아와 제휴해 곤혹스런 입장에 놓이기도 했다. 

 

CTMO에 따르면 현재 슈프림 미국은 중국에서 상표등록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슈프림 미국은 85개의 상표등록을 출원했으며 모두 계류 중이다.  

 

중국의 상표법은 전통적으로 최초 회사가 상표를 등록하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 중국 본토에서는 상표보호는 주로 선착순의 원칙을 채용하고 있다. 최초 상표를 신청해 등록한 사람은 법적 소유권을 갖는다. 상표 분쟁이 있을 경우 오리지널 소유자가 상표 취득할 수 있도록 법적 조치를 할 수 있다.  

 

11월에 새롭게 시행되는 상표법은 악의 있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상표가 불법 점거자 또는 위조자에 의해 등록된 것으로 판명될 경우 합법 브랜드가 그 이익을 보호받도록 개정됐다. 

 

중국 상표법 전문가는 “상표의 보호는 영토를 벗어나 미국에서 등록된 상표는 다른 나라에서는 자동적으로 보호되지 않는다”면서 “상표 소유자는 상표의 적용절차를 거쳐 다른 나라에서 상표의 보호를 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탈리아 슈프림 역시 지난해 자국 내 짝퉁제품에 대한 승소했다. 이탈리아 현지 매체인 웨이트 패션 보도에 따르면 슈프림이 승소함에 따라 밀라노 법원은 압류 가처분 명령을 내렸고 12만개의 짝퉁 제품들이 압수됐다. 이탈리아 산 마리노에서도 약 12만 개 제품이 압류됐다.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샤트렌, 성유리 프렌치 우먼으로 변신
1/6
주간베스트 TOP10